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주조헌전장기적비(?州趙憲戰場紀蹟碑)

추천0 조회수 19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주조헌전장기적비(?州趙憲戰場紀蹟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개요) 청주조헌전장기적비(?州趙憲戰場紀蹟碑)는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이끌고 청주성을 탈환한 중봉 조헌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석비로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 중앙공원내에 있으며‚ 유형문화재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2. 특징 조헌(趙憲‚1544-1592) 선생의 본관은 백천(白川)‚ 자는 여식(汝式)‚ 호는 중봉 (重峯)‚ 시호는 문 렬(文烈)이다. 선생은 명종 22년(1567) 과거에 급제한 후 여러 관직을 거치면서 국정을 바로 잡는데 헌신하였고 학문연구에 힘써 학자로도 널리 이름이 알려졌다.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옥천 가산사에서 의병을 일으켜 영규대사와 합세하여 음력 1592. 8. 2 임진란 최초의 승전인 청주성을 탈환하였다. 그 후 금산에 거점을 둔 왜군을 무찌르고자 영규대사와 700의병을 이끌고 금산에서 적과 싸워 막대한 타격을 주었으나‚ 중과부적으로 전원 전사하였다. 그는 고경명‚ 김천일‚ 곽재우와 함께 임진4충신의 하나로 거명되기도 한다. 이 비는 숙종 36년(1710) 현재의 서문동에 세웠던 것을 일제때 이전한 것이다. 비의 규모는 높이 230㎝‚ 폭 84㎝이고‚ 재질은 화강암이다. 4면에 모두 글을 새겼는데‚ 비의 윗부분에는 "文烈公重峰趙先生戰場紀蹟碑銘"이라 쓰여있다. 김진규(金鎭圭)가 찬하고‚ 이수포(李秀포)가 썼다. 비문의 마지막에는 "崇貞紀元後八十三年庚寅立"이라 쓰여 있어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있다. 3. 참고 탁본은 비문이나 불상‚ 범종 등의 표면에 조각된 문양과 글자를 원형그대로 찍어내는 기술을 말한다. 탁본은 금석학‚ 역사학‚ 미술학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탁본 방법에는 습탁과 건탁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