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고등보통학교수신서 권 5

추천0 조회수 1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고등보통학교수신서 권 5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개요) 1922년 발간된 책으로‚ 고등보통학교(지금의 중학교)에서 사용되었던 수신서(권 5) 교과서이다. 2. 저자/출판사 조선총독부/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3. 목차(페이지) 1) 향상심(1) 5) 지능의 계발(21) 10) 예의(46) 15) 박애(68) 20) 교육에 관한 칙어 2(72) 4. 특징 1923년 조선총독부에서 발행한 책으로‚ 고등보통학교(지금의 중학교)에서 사용된 수신서(권 5) 교과서이다. 수신은 일제강점기 전시를 걸쳐 편찬된 교과서였고‚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내용과 이에 따르는 학생들의 의식을 함양을 키우기 위한 것으로 서술되어었다. 즉‚ 제2차 조선교육령(1922)에 제시된 수신과목의 교수요지는‚ 1) 수신은 교육에 과한 칙어의 취지에 터하여 도덕상의 사상과 정조를 양성하여 중등이상의 사회에 있어서의 남자에 필요한 품격을 갖추게 하고 실천궁행을 근면하는 것을 요지로 한다. 2) 수신은 도덕의 요령을 교수하여 국가‚ 사회 및 가족에 대한 책무 및 인격수양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알게 하고‚ 특히 국가도덕의 특질을 깨닫게 한다. 등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은 수신교과서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이 책의 내용에는 공익‚ 사회봉사‚ 근검절약‚ 애국심‚ 성실‚ 의례‚ 노력 등이 강조되었는데‚ 이는 당시 식민지 지배에 순응하는 조선인을 키우려는 의도를 말해준다. 특히‚ 19장과 20장에는 `교육에 관한 칙어`를 소개하였는데‚ 이 칙어는 교육을 통해 조선지배를 정당화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