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전기용접봉 집게

추천0 조회수 16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전기용접봉 집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전기 용접봉 집게이다. <발달과정/역사> 1994년에 제작하여 1994년-1998년까지 사용하였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전기 용접봉 집게로 1994년에 제작하여 1994년-1998년까지 사용하였다. 재질은 플라스틱이다. 용접이란 서로 분리된 금속재료를 열·압력 또는 열과 압력을 동시에 가해서 접합하는 기술의 총칭이다. 접착제로 접착하거나 보일 및 리벳으로 연결하는 것과는 다르다. 금속재료를 용접하려면 접합면을 청결하게 하고 두 재료의 금속원자가 서로 금속 결합을 할 수 있는 거리 이내에 두 재료를 접근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접합부를 가열·용융시켜 그 부분의 금속원자를 재배열(융접법이라 한다)시키든가‚ 접합부에 바깥힘을 가해서 소성변형(압접법이라 한다)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방법이 고안·실용화되고 있다. 용융법의 일종인 용융금속납에 의한 용접법(납땜법)은 BC 2500년 이전 메소포타미아·이집트문명에서 이미 쓰이고 있었다. 철을 가열하여 단련하면 접합할 수 있다는 것도 제철의 시작(BC 1500)과 함께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용접법이 주조법이나 단조법(鍛造法)과 더불어 금속가공법의 하나로 선박·교량 건조‚ 자동차 제조 등 공업적으로 실용화된 것은 1881년 아크용접의 발명 뒤이며‚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중 용접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한 뒤의 일이다. 용접의 일반적 특징으로는 자재의 절약‚ 공정(工程)의 감소‚ 성능과 수명의 향상을 들 수 있다. 용접이음은 종래 구조물 조립에 잘 사용되었던 리벳이음보다도 접합강도가 높고‚ 가볍고 강한 구조물을 단기간에 건조할 수 있다. 또한 수밀성(水密?)·기밀성(氣密?)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용접기술은 조선·건축·원자력 산업을 비롯하여 여러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용접이 단시간 내에 높은 열을 가해 접합하는 방법이므로 재질의 변화‚ 잔류응력‚ 변형 또는 용접 결함이 생기기 쉽고 또한 품질검사가 곤란하며‚ 용접구조물은 응력집중에 민감한 데다 저온에서는 취성파괴(脆?破壞)의 위험이 생기기 쉬운 결점이 있다. 그 때문에 용접기술을 이용할 때는 용접설계에 충분한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