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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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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스크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원동기의 힘에 의해 선박 ·항공기를 추진하는 장치. <발생과정/역사> 1984년에 제작되었다. 선박에 사용한 것은 19세기 초부터이며‚ 1845년 영국의 그레이트 브리튼호(號)가 스크루 프로펠러선(船)으로는 최초로 대서양을 횡단하였다. 그 후 이것이 다른 추진방법보다 우수하기 때문에 오늘날의 선박들은 대부분 이것을 사용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나선추진기‚ 선박에서 원동기의 출력으로 스크루를 회전시켜 선박을 움직이게 하는 장치이다. 축(軸)에 2∼6매의 날개깃(blade)을 고정시킨 것으로‚ 선박용을 말하는 경우가 많으나‚ 항공기용도 원리는 같다. 날개깃의 형태에는 타원형 또는 중절모자형이 있는데‚ 선풍기가 회전하면 바람이 일어나는 것처럼 회전에 의해서 날개깃이 물을 뒤쪽으로 밀어젖히고‚ 그 반동으로 선박을 전진시킨다. 축의 회전력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비율을 프로펠러의 효율이라고 하며‚ 피치와 날개깃의 지름‚ 회전수‚ 배의 속력 등이 관계된다. 그러므로 최소의 마력으로 최대의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피치와 날개깃의 크기를 알맞게 결정해야 한다. 피치는 나사의 경우와 같이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진행하는 거리를 말하고‚ 축에 날개깃을 장치하는 각(角)에 의해서 결정된다. 날개깃의 지름이 큰 것은 7m를 넘는 것도 있다. 날개깃의 매수(枚數)는 주로 진동을 고려해서 결정하는데‚ 작은 배에는 2매의 것도 있으나 보통 군함 ·모터보트 등 고속회전의 것은 3매‚ 화물선이나 탱커와 같이 흘수(吃水)의 변동이 큰 것은 4-6매로 한다. 회전수는 모터보트와 같이 작은 것은 1‚000rpm(분당 회전수) 이상이 되나 클수록 회전수는 작다. 프로펠러를 2개 또는 4개 가지는 선박에서는 보통 우측의 프로펠러는 우회전‚ 좌측의 것은 좌회전하게 하여 좌우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는데‚ 이 방법이 조종하기 쉽기 때문이다. 프로펠러의 재료는 망간청동이 가장 많이 쓰이나‚ 오늘날은 알루미늄청동도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속도를 변화시킬 때는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바꾸고‚ 후진할 때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야 하지만‚ 프로펠러의 피치를 변화시켜 이 두 기능은 실행할 수 있는 가변(可變) 피치 프로펠러가 있다. 날개깃의 붙임각을 선교(船橋)에서 원격조작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축의 회전수와 회전방향은 일정한 상태로 전진 ·변속 ·정지 ·후진을 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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