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로열덜튼 티세트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로열덜튼 티세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커피 음용을 위한 기본용기 커피잔 및 잔받침으로 구성된 그릇 한벌. <역사> 동서교역의 통로였던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도자기가 유럽에 전파되면서 18C초 유럽에서 본격적인 백색자기 문화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유럽에서 자기를 포셀린(Porcelain) 이라고 명칭하는 것은 마르코 폴로가 중국을 여행하고 돌아와 소개했다해서 붙여진 말이며‚ 도자기를 보통 차이나(China)라고 부르는 것도 중국에서 유래됐다는 뜻을 담고 있다. 1709년 독일 마이센에서 처음으로 중국식 경질자기가 제작된 것을 시초로 하여‚ 유럽 각국에서 경쟁적으로 자기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왕들이 자기 제조사업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그당시 백색자기는 금보다 귀한 것으로 간주되어 왕실과 특정 귀족사회에서만이 소유할 수 있는 값진 보물이었다. 초기의 유럽자기에는 동양적인 문화와 철학이 담겨져 있으며‚ 문양이나 발색기법 등에서 오리엔트 양식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근대에 이르면서 화려한 색상과 금색으로 서구 취향에 부응한 패턴으로 변화 발전되어갔으나 아직도 동양의 맥이 이어져 내려와 유럽자기에서 오리엔트 양식을 발견하게 된다. 로열덜튼은 1815년 존 덜튼이 템스강변에 도자기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스톡 온 트랜트로 공장을 이전하여 세계 최대의 요업회사로 성장했다. 1887년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요업계 최초로 기사작위를 부여받았으며 1901년 로이란 칭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받아 로열 덜튼이 탄생되었다. 덜튼인형‚ 도자기 꽃 시리즈가 덜튼의 상징이며‚ 블루 바탕의 금색꽃무늬가 있는 중국풍과 아라베스크 식의 르네상스풍이 인기패턴이다. 로열 덜튼은 민튼‚ 크라운더비‚ 로열 알버트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일반적특징> 이 유물은 커피세트로 대접시‚ 포트‚ 슈거박스‚ 크림기‚ 커피잔‚ 잔받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한 문양장식을 하지 않았으나. 전 기형에 금테 장식을 하였고 테두리장식이 금테를 두르고 안쪽에 검은 바탕에 화문의 문양을 한 장식테를 둘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