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로열우스터 풍경화 접시

추천0 조회수 10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로열우스터 풍경화 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반찬이나 과일 등을 담는 얇고 납작한 그릇. <발달과정/역사> 1715년 6월 당시 신소재 산업인 자기 개발을 목표로 닥터 존 월이 주축이 되어 15명의 상인과 기술자들이 모였다. 1774년까지 우스터의 경영은 존윌이 지휘 한다. 우스터는 1752년에는 브리스틀을 인수한다. 연질자기 위주의 우스터는 브리스틀의 경험과 지식이 합쳐 놀랄 만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되어 세련된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우스터는 당시 중국에서 영향 받아 유럽 대륙에서 유행하고 있던 것과 비슷한 로열블루를 기본으로 사용하였다. 그 중 `조지3세의 화병`은 18세기 런던의 시내의 모습에서 소재를 가져온 것으로 로열 우스터만의 풍경화를 그려 넣은 것이다. 화려한 리전트 향로 단지과 오거스트 꽃병 등은 우스터의 제품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된다. 이후 당시의 화가 로버트 헨콕의 대표작 중 하나인 동에 공동의 우물그림을 도자기에 표현한 `헨콕 베이스(hancock vase)`라고 이름 붙여 제작하기도 한다. 일반 그릇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의 장식용 도기를 제작하기도 한다. 1)초기 (1752-74) : 흔하지는 않으나 가치는 떨어진다. 2) 중기 (1774-1810) : 닥터 존 윌이 은퇴하고 경영자가 바뀜‚ 아일랜드 하프와 같은 모양의 손잡이를 사용한 작은 꽃병을 만들고 색채는 금색과 암갈색‚ 파란색‚ 갈색을 사용. 뚜껑 손잡이는 버섯 모양에 나뭇잎이 붙어 있는 것 같은 디자인을 내놓았다. 3) 말기(1710-40) : 당시 나폴레옹과 넬슨의 이집트 나일강 전투를 모티브로 하여 고대 이집트 디자인을 포셀린에 응용하였다. 황토색‚ 검은색‚ 금색을 주조로 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이 유물은 영국의 시골에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고‚ 금색과 상아색을 주색으로 하여 영국 특유의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경질자기로 금박이 세련되게 테두리를 장식하고 있으며 바닥외면에는 로얄 우스터 마크가 있다. <참고문헌> 유혹하는 유럽도자기(2000‚ 한길아트)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