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유자이기

추천0 조회수 3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유자이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미늘쇠. 칼모양의 몸통에 미늘같은 뾰족한 날이 드문드문 서 있는 연장. <발달과정/역사> 미늘쇠는 흔히 철판의 옆면을 끌로 쳐 오려내어 가시(刺)와 같은 모양들을 이루게 한 철기를 일컬으며 덩이쇠와 같은 철판을 가장 간단하게 변형시켜 만들 수 있는 철기이다. 아랫부분에는 보통 자루를 끼우게 된 투겁(?部)을 만들어 여기에 긴 장대를 꽂아 의기로서 사용하였던 것으로 추정되며 가야전기부터 출토된다. 형태도 다양하며 각 지역마다 독특한 특징을 갖는데 부산‚ 김해지역 등의 미늘쇠는 철판 내부를 도려내어 구멍을 뚫고 옆면에는 새모양과 같은 장식을 잘라 붙여 장식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긴 네모난 철판으로 만들었는데‚ 맨 위쪽에 새와 같은 조형물이 서로 마주보게 붙어 있고 가운데에는 4‚ 3‚ 2개의 긴 네모난 굽구멍이 3단으로 뚫렸으며 굽구멍 사이에는 2개씩의 작은 구멍이 뚫려 있다. 투겁은 철판의 양 끝을 잘라서 세로로 긴 둥근 형태에 가깝게 접었는데‚ 그 속에 한쪽이 막혀 네모난 형태의 구조물이 남아 있는 것이 특이하다. 이것은 나무 자루의 윗부분을 여기에 맞게 깎아 꽂은 뒤 그 위에 철판을 타원형에 가깝게 접어서 고정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안으로는 목질이 붙어 있다. 가시(刺)는 현재 1개의 흔적만 남아 있는데 작고 형식적인 것으로 생각되며 양쪽에 전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결실(缺?)이 심해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경상대학교박물관‚ "합천옥전고분군Ⅰ"‚ 198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