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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청화초문소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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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백자청화초문소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순도 높은 백자에 청색의 안료로 무늬를 그리고 투명유약을 발라 구워낸 도자기 항아리. <발달과정/역사> 중국 원(元)나라 때 완성되어 명(明)나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그 뒤 한국·일본·베트남 등 동아시아와 유럽에도 전파되었는데‚ 한국에는 14세기 말엽에 전래되어 15세기 중엽 생산단계에 들어갔다. 청화자기 생산단계는 크게 삼단계로 나뉜다. 먼저 초기인 15세기의 것은 명나라 청화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나‚ 16세기에 이르러 사실적인 매조무늬[梅鳥文]·산수무늬 등이 등장하고 안정되고 아름다운 유약의 조성과 양감 있는 부드러운 기형(器形) 등으로 독특한 미를 형성하여 조선 청화의 특색을 보여준다. 중기에는 난초를 주로 한 초화무늬[草花文]를 간결하게 그려 넣었으나 점차 무늬가 커지고 세필로 된 산수무늬·용무늬 등이 나왔다. 후기에는 물고기·용 등 다양한 무늬가 기면(器面) 전체를 메웠는데‚ 산수무늬·파도무늬·십장생무늬 등에서 한국적 특질을 찾아볼 수 있다. 청화안료는 회회청(回回靑)이라고 하여 처음에는 중국으로부터 수입하였으나 수입이 어려워지자 국산 토청(土靑)을 채취하여 사용하였다. 청화자기는 초기에는 광주(廣州) 번천리(樊川里)·도마리(道馬里)‚ 중기에는 금사리(金沙里)‚ 후기에는 분원리(分院里) 등의 관요(官窯)에서 관장제 수공업체제로 제작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좁고 낮은 굽에서 올라간 몸체는 상단부 1/3 지점에서 각을 이루며 어깨를 형성하였다. 목은 매우 짧은 편이나 넓이는 넓은 편이다. 구연부는 끝에서 살짝 외반하는 형식으로 한쪽이 조금 깨어져 나갔다. 몸체의 어깨 상단에는 두 곳에 대칭되게 간략화 한 초문을 배치하였다. 굽바닥에는 내화토로 사용된 가는 모래들이 덩어리로 많이 붙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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