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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인화문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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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사기인화문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胎土) 위에 백토니(白土泥)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자기. <발달과정/ 역사>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됨으로써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도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면서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원통형의 짧은 굽에서 올라간 몸체는 넓게 퍼진 삿갓형으로 끝부분에서 살짝 외반하며 그대로 구연부를 형성한다. 접시의 외면에는 아무런 문양도 없는 상태로 굽과 외벽의 일부가 유약이 묻지 않아 태토색이 그대로 보인다. 접시의 내면은 기벽과 바닥부분이 단이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형식으로 대략적으로 경계 지점되는 부분에 백상감선문대를 돌려 전체를 크게 세 개로 나눈 뒤 문양을 배치하였다. 먼저 정가운데에 원문을 표현한 뒤 그 안에 커다란 국화꽃을 하나 배치하고 그 다음 칸에 작은 국화꽃을 연속으로 배치하였다. 기벽쪽에도 바닥에 사용한 것과 같은 인화문도장을 이용하여 국화문을 한 줄 돌려 마무리 하였다. 전면에는 빙렬이 가득히 덮여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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