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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청화운룡문병
- 저작물명
- 백자청화운룡문병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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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순도 높은 백자에 청색의 안료로 무늬를 그리고 투명유약을 발라 구워낸 도자기 병. <발달과정/ 역사> 중국 원(元)나라 때 완성되어 명(明)나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그 뒤 한국·일본·베트남 등 동아시아와 유럽에도 전파되었는데‚ 한국에는 14세기 말엽에 전래되어 15세기 중엽 생산단계에 들어갔다. 청화자기 생산단계는 크게 삼단계로 나뉜다. 먼저 초기인 15세기의 것은 명나라 청화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나‚ 16세기에 이르러 사실적인 매조무늬[梅鳥文]·산수무늬 등이 등장하고 안정되고 아름다운 유약의 조성과 양감 있는 부드러운 기형(器形) 등으로 독특한 미를 형성하여 조선 청화의 특색을 보여준다. 중기에는 난초를 주로 한 초화무늬[草花文]를 간결하게 그려 넣었으나 점차 무늬가 커지고 세필로 된 산수무늬·용무늬 등이 나왔다. 후기에는 물고기·용 등 다양한 무늬가 기면(器面) 전체를 메웠는데‚ 산수무늬·파도무늬·십장생무늬 등에서 한국적 특질을 찾아볼 수 있다. 청화안료는 회회청(回回靑)이라고 하여 처음에는 중국으로부터 수입하였으나 수입이 어려워지자 국산 토청(土靑)을 채취하여 사용하였다. 청화자기는 초기에는 광주(廣州) 번천리(樊川里)·도마리(道馬里)‚ 중기에는 금사리(金沙里)‚ 후기에는 분원리(分院里) 등의 관요(官窯)에서 관장제 수공업체제로 제작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매우 낮고 넓은 굽에서 올라간 몸체는 배가 부른 편구형이며‚ 목은 길게 올라간 뒤 끝에서 살짝 외반하다 입술을 형성한다. 낮은 굽에는 한 줄의 횡선문이 돌려져 있으며 배부른 몸체에는 금방이라도 뛰쳐나올듯한 모양의 생동감 있는 용이 구름 속에 표현되어 있다. 여의주는 용의 코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구름들은 비교적 아주 작게 표현되었다. 용의 발톱은 네 개로 표현되었으며‚ 앞발과 뒷발은 몸이 닿는 곳에 달팽이 모양의 문양을 배치해 이색적이다. 구연부는 두 군데가 깨어져 나간 것을 후대에 수리 복원하였는데 이 부분이 갈색으로 변색되어 눈에 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원문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