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백자청화칠보문각호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백자청화칠보문각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순도 높은 백자에 청색의 안료로 무늬를 그리고 투명유약을 발라 구워낸 도자기 항아리. <발달과정/ 역사> 중국 원(元)나라 때 완성되어 명(明)나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그 뒤 한국·일본·베트남 등 동아시아와 유럽에도 전파되었는데‚ 한국에는 14세기 말엽에 전래되어 15세기 중엽 생산단계에 들어갔다. 청화자기 생산단계는 크게 삼단계로 나뉜다. 먼저 초기인 15세기의 것은 명나라 청화와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나‚ 16세기에 이르러 사실적인 매조무늬[梅鳥文]·산수무늬 등이 등장하고 안정되고 아름다운 유약의 조성과 양감 있는 부드러운 기형(器形) 등으로 독특한 미를 형성하여 조선 청화의 특색을 보여준다. 중기에는 난초를 주로 한 초화무늬[草花文]를 간결하게 그려 넣었으나 점차 무늬가 커지고 세필로 된 산수무늬·용무늬 등이 나왔다. 후기에는 물고기·용 등 다양한 무늬가 기면(器面) 전체를 메웠는데‚ 산수무늬·파도무늬·십장생무늬 등에서 한국적 특질을 찾아볼 수 있다. 청화안료는 회회청(回回靑)이라고 하여 처음에는 중국으로부터 수입하였으나 수입이 어려워지자 국산 토청(土靑)을 채취하여 사용하였다. 청화자기는 초기에는 광주(廣州) 번천리(樊川里)·도마리(道馬里)‚ 중기에는 금사리(金沙里)‚ 후기에는 분원리(分院里) 등의 관요(官窯)에서 관장제 수공업체제로 제작되었다. 특히 여기서 보이는 칠보문은 중국을 비롯한 동양 각국에서 다수(太壽)‚ 다복(太福)‚ 다남(太男)의 도교적 삼다사상(三太??)에 의거하여 사용되는 길상도안으로 그 유형에는 전보(錢寶)‚ 서각보(犀角寶)‚ 방승보(方勝寶)‚ 화보(畵寶)‚ 서보(書寶)‚ 애엽보(艾葉寶)‚ 경보(鏡寶)‚ 특경보(特磬寶) 등이 있다. 이러한 여러 유형의 문양들 중에 어느 것이든 일곱가지를 선택하여 기물에 시문하였으며‚ 일곱가지가 한 세트를 이루어 사용되는 경우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낮은 굽에서 올라온 몸체는 약간 납작한 편구형의 가운데 부분을 팔각이 지도록 면을 다듬은 형태이다. 목은 매우 짧게 직립하다 끝에서 아주 살짝 외반하며 그대로 구연부를 형성한다. 굽과 몸체가 만나는 부분에는 가는 선이 있는 것처럼 경계가 뚜렷하며 몸체 시작부분에는 짧은 세로의 음각문양이 돌려져 있다. 문양은 모두 한가지를 세 곳에 동일하게 표현 한 것으로 어깨 상단부터 몸체까지 걸쳐서 그려져 있다. 구연부 아래에는 한 줄의 횡선문이 돌려져 있다. 구연부에서 몸체에 이르는 부위에 가는 금이 간 곳도 보이며‚ 몸체의 각진 면에도 변색된 부분이 보인다. 굽에는 내화토 받침 흔적이 조금 남아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