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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국화문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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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청사기국화문대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胎土) 위에 백토니(白土泥)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자기. <발달과정/ 역사>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됨으로써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도 광주 일대에 백자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되면서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매우 좁은 굽에서 올라오는 몸체는 반원형계통이며‚ 끝부분에서 안으로 살짝 오므라 들며 구연부를 형성한다. 기벽의 외면은 아무런 문양도 없는 상태로 입술 아래쪽이 성형 시 손으로 누른 체 물레를 돌려 약간 들어간 상태이다. 기벽의 내면을 보면 입술 아래에 두 줄의 음각횡선문을 돌렸으며 그 아래 가운데 부분에 세 송이의 국화꽃을 한 세트로 하여 세 곳에 배치를 하였다. 그러나 문양의 윤곽이 매우 흐린데다가 유약이 몰려 있어 국화꽃을 알아보기가 어렵다. 바닥부분은 기벽과 연결되는 부분이 단이 져서 안으로 살짝 들어간 상태로 가운데에 좁게 형성되었다. 이 바닥의 정가운데에 약 0.5mm 정도의 작은 원이 있으며‚ 한쪽에 유약이 흘러내려 뭉쳐져 있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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