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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상감국화문화형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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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상감국화문화형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청자로 만든 술잔. <발달과정/ 역사> 청자(靑磁)는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 위에 철분 1-3%의 장석유(長石釉)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한다. 대체로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釉色)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중국 절강성 북부의 월주요(越州窯)에서는 한대부터 원시적인 청자가 만들어졌지만 5-6세기경부터는 차츰 발전하여 제작지도 화남·화북으로 퍼져나갔으며 당나라를 거쳐 송대에는 절정을 이루어 청자요가 중국 각지에 있었다. 특히 복건성‚ 절강성‚ 광동성의 해안지역에서 많은 요지가 발견되었고 청대의 경덕진요에서는 송·명대 청자의 모조품제작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청자의 발생은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 말부터 중국 월주요에서 만든 원시청자인 고월자(古越磁)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학설과 10세기 후반에 고려의 중앙집권화 및 신지배층의 중국도자에 대한 수요에서 청자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이 유물은 본래 탁잔(托盞)이 한 세트이나 탁은 분실된 상태이고 잔만 남은 것이다. 전체적인 형태는 이제 막 피어 오르는 꽃잎을 형상화 한 아름다운 모습이다. 먼저 굽은 육각형으로 각 면의 가운데를 다듬어 2개로 다시 구분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12개의 줄기모양을 하고 있다. 몸체는 여덟개의 꽃송이를 상징하듯 8개의 굵은 종선문으로 구획을 나눈 뒤 그 주위를 가는 백상감선문으로 테두리를 돌렸다. 그리고 그 안에 세 송이의 국화꽃을 장식하여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몸체의 아래쪽에는 종집선문을 표현하여 꽃잎이 주름 잡힌 것을 표현하였으며‚ 구연부의 끝부분을 안으로 살짝 오므린 다음 꽃잎과 꽃잎 사이를 아치형으로 장식하여 실제 꽃잎처럼 장식한 것이 특징적이다. 굽의 바닥면은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갔으며‚ 내화토가 묻어 있다. 전체적으로 훼손된 곳이 없는 아주 완벽한 상태의 유물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 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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