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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양각고사리문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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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양각고사리문항아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청자로 만든 항아리. <발달과정/ 역사> 청자(靑磁)는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 위에 철분 1-3%의 장석유(長石釉)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한다. 대체로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釉色)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중국 절강성 북부의 월주요(越州窯)에서는 한대부터 원시적인 청자가 만들어졌지만 5-6세기경부터는 차츰 발전하여 제작지도 화남·화북으로 퍼져나갔으며 당나라를 거쳐 송대에는 절정을 이루어 청자요가 중국 각지에 있었다. 특히 복건성‚ 절강성‚ 광동성의 해안지역에서 많은 요지가 발견되었고 청대의 경덕진요에서는 송·명대 청자의 모조품제작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청자의 발생은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 말부터 중국 월주요에서 만든 원시청자인 고월자(古越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학설과 10세기 후반에 고려의 중앙집권화 및 신지배층의 중국도자에 대한 수요에서 청자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약간 좁은 평저바닥에서 자연스럽게 외반하며 올라가서 몸체를 형성하는 항아리이다. 몸체최대경은 위에서 5분의 1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바로 이 지점부터 급격하게 안으로 오므라들며 한번 단을 이룬 뒤 수평으로 약 1cm 들어간 뒤 그대로 짧게 직립해서 구연부를 마감하는 형식이다. 구연부는 항아리로서는 매우 큰 편으로 약 17.4cm나 된다. 몸체의 양쪽 가운데에는 지름 약 0.5cm정도의 원형점토띠를 회오리모양으로 감아 돌려 이어서 두 개의 원형고사리무늬를 표현하였다. 몸체의 아래쪽에는 어떤 도구를 이용하여 한번 다듬은 흔적이 보인다. 항아리 내부에는 물레질에 의한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정돈되지 않은 모습이다. 표면의 내외면에는 빙열이 보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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