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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광구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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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광구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아가리부분이 넓은 청자병. <발달과정/ 역사> 청자(靑磁)는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 위에 철분 1-3%의 장석유(長石釉)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한다. 대체로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釉色)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중국 절강성 북부의 월주요(越州窯)에서는 한대부터 원시적인 청자가 만들어졌지만 5-6세기경부터는 차츰 발전하여 제작지도 화남·화북으로 퍼져나갔으며 당나라를 거쳐 송대에는 절정을 이루어 청자요가 중국 각지에 있었다. 특히 복건성‚ 절강성‚ 광동성의 해안지역에서 많은 요지가 발견되었고 청대의 경덕진요에서는 송·명대 청자의 모조품제작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청자의 발생은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 말부터 중국 월주요에서 만든 원시청자인 고월자(古越磁)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학설과 10세기 후반에 고려의 중앙집권화 및 신지배층의 중국도자에 대한 수요에서 청자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유색은 녹갈색을 띠고 있는 비교적 대형의 입 큰 병이다. 굽없는 평저바닥에서 살짝 안으로 오므라들며 올라가 곡선감을 준 뒤 다시 길게 자연스럽게 외반하며 몸체를 형성한다. 몸체의 최대지름은 거의 중간부분에 있으며‚ 어깨에서 급격히 안으로 오므라들어 목부분을 형성한다. 목부분은 매끈하게 처리하지 않고 손으로 살짝 눌러 몇 개의 단이 지도록 처리하였으며‚ 가운데가 살짝 들어간 모습이다. 이 목의 끝부분에서 수평에 가깝게 살짝 뻗어나간 뒤 각을 이루며 자연스럽게 외반하여 구연부를 형성하는데 구연의 길이가 약 2cm 정도로 비교적 두꺼운 편이다. 몸체의 표면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는 반면에 물레질에 의한 흔적을 물손질로 깨끗이 지우지 않아 테를 쌓아 올린 것처럼 뚜렷이 남아 있다. 또한 유약이 전면에 고르게 묻은 것이 아니라 상당히 퇴락된 느낌이 강한 유물이다. 몸체의 제일 아래쪽에 음각의 횡선문이 돌아가고 있는데 이것이 의도적인 문양으로 표현한 것인지는 구분하기가 애매한 편이다. 구연부의 안쪽은 단이 한번 진 뒤 구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구멍은 작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훼손된 흔적은 보이지 않으나 유약의 시유상태 등이 불량하나 나름대로 청자광구병의 전형적인 모습만은 잃지 않은 유물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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