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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무문접시
- 저작물명
- 청자무문접시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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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정의> 청자 중에서 그 깊이가 얕고 납작한 그릇. <발달과정/ 역사> 청자(靑磁)는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 위에 철분 1-3%의 장석유(長石釉)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한다. 대체로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釉色)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중국 절강성 북부의 월주요(越州窯)에서는 한대부터 원시적인 청자가 만들어졌지만 5-6세기경부터는 차츰 발전하여 제작지도 화남·화북으로 퍼져나갔으며 당나라를 거쳐 송대에는 절정을 이루어 청자요가 중국 각지에 있었다. 특히 복건성‚ 절강성‚ 광동성의 해안지역에서 많은 요지가 발견되었고 청대의 경덕진요에서는 송·명대 청자의 모조품제작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청자의 발생은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 말부터 중국 월주요에서 만든 원시청자인 고월자(古越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학설과 10세기 후반에 고려의 중앙집권화 및 신지배층의 중국도자에 대한 수요에서 청자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소형의 접시로 매우 낮고 좁은 굽에서 급격하게 외반하다 한번 부드럽게 꺾이면서 뻗어 올라가다 끝부분에서 다시 한번 바깥으로 꺾이면서 그대로 구연부를 형성하며 마무리되는 형식이다. 구연부 아랫부분을 살짝 누름으로써 이 부분이 자연스럽게 휘어지도록 만들어졌다. 내면에는 크게 구연부 아래와 바닥이 시작되는 경계부분에 각각 한 개씩의 음각선문을 돌렸는데 이 부분에 유약이 고여 색깔이 주위색보다 조금 더 진한편이다. 접시의 외면쪽에는 유약이 뭉쳐서 흘러내린 곳이 보이며‚ 입술의 한쪽이 깨어진 것을 수리복원하였다. 빙열도 매우 크게 갈라진 채 그릇의 전면을 덮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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