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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양각국화문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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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자양각국화문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청자중에서 그 깊이가 얕고 납작한 그릇. <발달과정/ 역사> 청자(靑磁)는 철분이 극소량 들어 있는 태토 위에 철분 1-3%의 장석유(長石釉)를 바르고 환원염으로 구워 유약 속의 철분이 청록색으로 변한 자기를 말한다. 대체로 환원이 불충분하거나‚ 또는 불순물이 함유되거나 해서 유색(釉色)이 황녹색이나 회녹색‚ 때로는 산화되어 황갈색을 띤 것도 청자로 부르고 있다. 중국 절강성 북부의 월주요(越州窯)에서는 한대부터 원시적인 청자가 만들어졌지만 5-6세기경부터는 차츰 발전하여 제작지도 화남·화북으로 퍼져나갔으며 당나라를 거쳐 송대에는 절정을 이루어 청자요가 중국 각지에 있었다. 특히 복건성‚ 절강성‚ 광동성의 해안지역에서 많은 요지가 발견되었고 청대의 경덕진요에서는 송·명대 청자의 모조품제작이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청자의 발생은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 말부터 중국 월주요에서 만든 원시청자인 고월자(古越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설과 10세기 후반에 고려의 중앙집권화 및 신지배층의 중국도자에 대한 수요에서 청자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아주 작은 접시로 굽은 없이 바닥면을 그대로 이용하되 가운데가 살짝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처리하였다. 이 바닥부분에서 약 1cm 정도 외반하며 올라가다 여기서 각이 지게 꺾어 올라가며 그대로 입술로 마무리되는 형식이다. 접시의 바깥면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는 상태로 약간 울퉁불퉁하며 매우 작은 빙렬이 덮여 있다. 안쪽면을 살펴보면 벽면의 전체에 국화꽃의 줄기를 위에서 아래로 S자를 그리며 배치한 뒤 그 사이 사이에 국화꽃잎을 7개 돋을새김으로 표현하였다. 가운데 바닥면은 다른 것에 비해 비교적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나 아무런 문양처리도 하지 않은 상태이다. 국화꽃잎과 줄기를 돋을새김한 수법이 매우 생동감 있게 잘 표현된 유물로 훼손된 곳이 한 군데도 없이 완전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물관도록>>‚ 대전대학교박물관‚ 2000 <<숭실대학교박물관도록>>‚숭실대학교박물관‚ 200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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