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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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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전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서화(書畵)에서 낙관(落款)의 목적으로 만든 도장. <발달과정 및 역사> 중국에서는 고대로부터 인장을 써왔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발전한 것은 한(漢)나라 때였다. 11세기 무렵 송(宋)나라 때부터 고대의 동기(銅器)와 비문을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인 금석학(金石學)이 생겼고‚ 한나라의 인장이 연구와 감상의 대상이 되었다. 15세기 명(明)나라 때에는 새기기 쉽고 아름다운 석재(石材)가 발견되어 종래의 상아 등과는 달리 비전문가들도 쉽게 새길 수 있게 되자‚ 서예·회화와 같이 문인들도 앞 다투어 전각을 다루게 되었다. 명나라 중기의 문팽(文彭)·하진(何震) 등이 이의 창시자이며‚ 청나라 때에도 더욱 번창하였다. 한국에 전각이 알려진 시기는 고려시대로‚ 석인과 동인(銅印)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자체(字體)는 구첩전(九疊篆)이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서예와 회화가 성행하자 이와 함께 문인들 스스로 전각하는 일이 많았다. 특히 숙종 때의 학자 허목(許穆)이 높이 평가 받았으며 현대에는 철농(鐵農) 이기우(李基雨) 작품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바닥면이 장타원형에 가까운 부정형으로 글자를 굵직하게 음각으로 새겼으며‚ 현재 인주가 묻어 있다. 전체적인 형태는 위가 약간 뾰족한 자연석으로 자연미를 살리면서 글자가 새겨진 바닥면을 제외한 전면을 이용하여 문양을 조각하였다. 제일 넓은 앞쪽면에는 한 그루의 커다란 소나무 아래에 정자를 표현한 뒤 건너편에 낚시대를 메고 가는 사람이 보인다. 그 반대편의 넓은 면에는 숲속에 우뚝 솟은 4층 탑과 전각들이 보여 사찰을 표현한 듯하며‚ 그 옆의 좁은 면에는 앙상한 나무아래에 정자가 한 채 표현되어 있다. 맨 위쪽에는 구름모양까지 표현되어 있다. 조각은 모두 양각으로 문양이 끊기지 않고 모두 자연스럽게 돌아가며 연결되도록 처리하였으며‚ 조각기술 또한 뛰어난 편이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정용어집>>‚ 한국고고미술연구소‚ 19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전각>>‚ 대원사‚ 1999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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