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연꽃무늬수막새

추천0 조회수 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연꽃무늬수막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목조건축 지붕의 기왓골 끝에 사용되었던 기와. <발달과정/역사> 수막새의 사용은 중국(中國)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만들어진 반원(半圓)수막새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구려(高句麗) 지역에서도 이러한 반원수막새가 출토된 적이 있다. 신라시대(新羅時代)에서 수막새 사용의 시작은 대략 기원후 6세기경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 이후에는 이전의 시대보다 다양한 종류의 문양을 가진 수막새가 등장한다. 통일이전의 신라시대에는 연화문수막새가 대부분이었으나 통일신라시대에는 연화문(蓮花文)‚ 보상화문(寶相華文)‚ 서조문(瑞鳥文)‚ 사자문(?子文)‚ 가릉빈가문(迦陵頻伽文)‚ 기린문(麒麟文)‚ 불상문(佛像文)‚ 귀면문(鬼面文) 등으로 다양한 종류의 수막새문양이 등장한다. 이와 같은 수막새는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인 안압지(雁鴨池)에서 암막새와 짝을 이루어 사용되는 예가 확인되고 있다. 통일신라시대의 수막새 문양은 다종다양하고‚ 경주(慶州)지역의 발굴조사(發掘調査)에서 대량으로 출토되어 통일신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여기에서 소개하는 연꽃무늬수막새[연화문원와당(蓮花文圓瓦當)]는 수막새의 드림부(문양이 있는 부분)만 일부 남아 있고 주연(周緣)의 일부가 결손(缺損)된 상태이다. 태토에는 1mm정도의 세사립을 다량 첨가하였고 색조는 회청색을 띠나 부분적으로 회갈색이 나타낸다. 현재는 1엽의 복판(複瓣)의 연판(蓮瓣)이 확인된다. 이 연판은 화륜(花輪)으로 장식한 ♡형으로 되어 있고‚ 연판 중앙에 위치한 구획선의 양쪽에는 연판의 2/3정도의 방망이 모양의 자엽(子葉)이 장식되어 있다. 간판(間瓣)은 삼각형에 가까운 모양의 돌기로 되어있다. 주연에는 큰 구슬 모양의 돌기가 촘촘하게 시문되어 있다. 드림부의 배면(背面)에는 물손질 흔적이 관찰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