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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꽃무늬수막새
- 저작물명
- 연꽃무늬수막새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UCI 로고
- 요약정보
- <정의> 목조건축 지붕의 기왓골 끝에 사용되었던 기와. <발달과정/역사> 수막새의 사용은 중국(中國)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만들어진 반원(半圓)수막새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구려(高句麗) 지역에서도 이러한 반원수막새가 출토된 적이 있다. 신라시대(新羅時代)에서 수막새 사용의 시작은 대략 기원후 6세기경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백제(百濟) 및 고구려의 와당(瓦當)에 영향을 받아 제작되기 시작한다. 7세기경이 되면 신라 독자적인 와당이 제작된다. 그 형태로는 볼륨감이 느껴지는 홑잎의 연판(蓮瓣) 중앙에 1조의 능선(稜線)이 장식되고‚ 그 끝이 반전(反轉)되거나 둥글게 곡면(曲面)을 이루는 것이다. 이 밖에 연판의 볼륨감이 없이 세로로 형성된 능선에 의하여 양분되고‚ 끝이 갈라지면서 융기(隆起) 반전하는 것이 있다. 이 형태는 후에 복판(複瓣) 양식으로 변화한다. 신라 와당은 단판의 연화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복판 및 중판(重瓣)도 일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연화문이 새겨져 있는 문양면과 주연부(周緣部) 사이의 홈 또한 특징으로 있다. 와당에 새겨진 문양은 연화문 이외에도 귀면‚ 인면 등이 있다. 고신라 기와는 반월성‚ 명활산성 등의 성터와 흥륜사지‚ 황룡사지‚ 분황사 등의 절터 그리고 물천리 가마터를 비롯한 기와가마 [와요지(瓦窯址)]에서 다량 출토되어 신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여기서 소개한 수막새는 주연부(周緣部)와 후육(厚肉)한 연판(蓮瓣)과 사잎이 일부 남아 있다. 주연(周緣)과 사이잎에는 너비 1.7cm의 공간이 있고‚ 두줄의 선이 확인된다. 주연(周緣)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다. 막새의 배면(背面)에는 와범(瓦范)에 찍어 내기 위해 손으로 누른 흔적으로 추정되는 것이 확인 된다.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원문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