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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덧띠무늬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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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인화덧띠무늬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몸체 외면(?面)에 얇고 긴 덧띠를 세로로 붙이고 인화문(印花文)이 시문(施文)된 그릇. <발달과정/역사> 병류(甁類)는 고신라시대(古新羅時代)부터 나타나기 시작하고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에는 도장무늬[인화문(印花文)]가 시문된 것이 유행한다. 인화문(印花文)이란 무늬가 새겨진 도장으로 토기 표면에 무늬를 찍는 것을 말한다.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로서‚ 무덤 및 절터·궁터 등의 생활유적에서 출토되고 있고‚ 부장품‚ 뼈항아리 이외에 일상용기로도 많이 사용되었다. 이 인화문이 시문된 그릇의 형태로는 굽접시‚ 긴목항아리‚ 바리‚ 병‚ 장군‚ 화로‚ 벼루 등이 있다. 무늬 종류로는 선문(線文)‚ 점렬문(點列文)‚ 파상문(波狀文)‚ 원문(圓文)‚ 호문(弧文) 등의 기하학무늬와 화형문(化形文)‚ 영락문(瓔?文)과 같은 식물무늬‚ 그리고 새‚ 구름무늬와 같은 것도 있다. 이와 같은 인화문이 나오기 이전에 콤파스로 그린 동심원문(同心圓文)과 날카로운 도구로 그린 삼각집선문(三角集線文)이 있다. 통일신라시대말기에는 각종 병류가 제작되었다. 그 종류에는 일면편병(一面偏甁)‚ 사면편병(四面偏甁)‚ 편구병(偏求甁)‚ 세경병(細頸甁)‚ 주름무늬병‚ 덧띠무늬병 등이 있다. 그리고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는 이전보다 다양한 종류의 병이 사용된다. 그 중에는 화장품을 반죽하기 위한 기름을 담았던 병‚ 얼굴에 발라 살갗을 부드럽고 윤기나게 하는 피부미용용 기름을 담았던 병‚ 술을 담았던 술병 등이 있다. 사용량이 많은 머릿기름을 담는 병이나 술병들은 다른 병보다 비교적 큰 병들이 사용되었다. 이 병들은 산성내(山城內)의 건물지(建物址)‚ 생활유적(生?遺蹟)에서 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점으로 보아 장식용구(裝飾用具)가 아닌 실생활화 된 토기임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형태및 특징> 줄무늬병과 덧띠무늬병은 서로 기형(器形)이 비슷하다. 조금 벌어진 낮은 굽이 부착되어 있고 바닥에서 45-65도가량 벌어지면서 올라가다가 어깨부분에 이르러서 최대지름을 이룬다. 줄무늬병은 날카로운 도구로 병의 어깨에 세로로 돌려진 음각(陰刻) 침선(沈線)부분에서 부터 곧바로 굽의 바로 윗부분까지 음각 침선을 세로로 빽빽하게 그어내린 것과‚ 침선 위에 또 극히 가늘고 짧은 돋은 횡침선을 틈이 없이 눌로 찍는 두가지 기형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덧띠무늬병은 흔히 융기문병(隆起文甁)이라 불리며‚ 기벽에 덧띠만 세로로 덧붙인 것과‚ 이 덧줄 사이에 윗부분에 음각 원문(圓文)을 하나씩 넣은 것‚ 덧줄 사이에 음각 침선과 지그재그문을 나타낸 것‚ 덧띠 사이에 가는 돋은 횡침선을 눌러 시문한 것 등이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목[경부(頸部)]와 몸[동체(胴體)]일부가 남아 있는 토제 경질(硬質)의 덧띠무늬병은 기형은 직립(直立)의 경부와 편평한 어께[견부(肩部)]에서 편구형(扁球形)으로 동체를 이룬다. 내‚외면을 회전물손질 정면하였다. 경부에는 3조의 횡장연속문(橫長連續文)이 시문되어 있고 일부 자연유(自然釉)가 부착되어 있다. 동체는 견부끝에서 다승화문(太升花文)을 시문하고‚ 덧띠문[융기문(隆起文)]을 만든다음 그 사이로 종장연속문(縱長連續文)이 나타나 있다. 일부에는 자연유가 부착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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