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줄무늬병

추천0 조회수 7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줄무늬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액체를 담고‚ 몸체 외면에 줄무늬가 시문된 목이 좁은 그릇. <발달과정/역사> 병류(甁類)는 주로 통일신라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그 종류에는 일면편병(一面偏甁)‚ 사면편병(四面偏甁)‚ 세경병(細頸甁) 등 이 있다. 그리고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는 이전보다 다양한 종류의 병이 사용된다. 특히‚ 줄무늬병과 덧띠무늬병은 다른 몇몇 토기와 함께 통일신라시대 토기의 특징을 말해줄 수 있고‚ 흔히 유병(油甁)으로 많이 불리운다. 유병 중에는 화장품을 반죽하기 위한 기름을 담았던 병‚ 얼굴에 발라 살갗을 부드럽고 윤기나게 하는 피부미용 기름을 담았던 병 등이 있다. 사용량이 많은 머릿기름을 담는 병은 다른 병보다 비교적 큰 병들이 사용되었다. 이 병들은 산성내(山城內)의 건물지(建物址)‚ 생활유적(生?遺蹟)에서 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점으로 보아 장식용구(裝飾用具)가 아닌 실생활화 된 토기임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줄무늬병과 덧띠무늬병은 서로 기형(器形)이 비슷하다. 조금 벌어진 낮은 굽이 부착되어 있고 바닥에서 45-65도 가량 벌어지면서 올라가다가 어깨부분에 이르러서 최대지름을 이룬다. 줄무늬병은 날카로운 도구로 병의 어깨에 세로로 돌려진 음각(陰刻) 침선(沈線)부분에서 부터 곧바로 굽의 바로 윗부분까지 음각 침선을 세로로 빽빽하게 그어내린 것과 침선 위에 극히 가늘고 짧은 횡침선(橫沈線)을 틈이 없이 눌러 찍는 두가지 기형을 들 수 있다. 여기에 소개하는 토기에도 잔잔한 주름문이 있고 표면(表面)의 일부에서 자연유도 확인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