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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무늬수막새
- 저작물명
- 새무늬수막새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4
- 분류(장르)
- 사진
UCI 로고
- 요약정보
- <정의> 목조건축 지붕의 기왓골 끝에 사용되었던 기와 <발달과정/역사> 수막새의 사용은 중국(中國)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만들어진 반원(半圓)수막새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고구려(高句麗) 지역에서도 이러한 반원수막새가 출토된 적이 있다. 신라시대(新羅時代)에서 수막새 사용의 시작은 대략 기원후 6세기경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 이후에는 이전의 시대보다 다양한 종류의 문양을 가진 수막새가 등장한다 그 중 서조문(瑞鳥文) 수막새는 봉황형(鳳凰形)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새의 문양으로 추정되는 여러 종류의 조문(鳥文)들이 있는데 매우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조형(鳥刑)들은 와당의 좁은 공간에 화엽(花葉) 또는 운문(雲文)등과 조합되어 매우 특수하게 의장되고 있는데 단구(單軀)의 조형을 측면관(側面觀)으로 배치한 단조(單鳥)양식과 쌍구(雙軀)의 조형을 서로 대향(對向)시킨 쌍조(雙鳥)양식으로 크게 분류된다.7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는 서조문수막새는 새의 배치 및 구도‚ 형태 등에서 볼 때 크게 세 형식으로 구분된다. 7세기 후반-8세기 전반에는 문양이 균형있게 배치되고 불륨감있게 표현되었다. 8세기 중반 경부터 제작되는 쌍조문은 새의 꼬리가 몸통에 비해 크게 과장되었고‚ 문양의 볼륨도 얕아지며‚ 화문이 공간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8세기 후반부터는 새의 형태가 점차 추상화 되어가며 문양 구도가 복잡하게 전개된다. 따라서 통일신라 조문수막새는 초기에는 정형성을 유지하다가 후기에는 추상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여기에서 소개하는 새무늬수막새[서조문원와당(瑞鳥文圓瓦當)]는 드림부(문양이 있는 부분)만 남아 있으며 배면(背面)에도 수키와 일부가 남아 있다. 1-3mm 의 세사립의 태토가 첨가되었으며 외면의 색조는 흑회색을 띠고 내면의 색조는 흑황색을 띠고 있다. 남아 있는 문양을 살펴볼 때 두마리의 새가 나무를 사이에 두고 서로 대향(對向)시킨 쌍조(雙鳥)의 모습으로 생각된다. 중심부에는 원형(圓形)의 돌기가 부착된 나무가지가 있고 오른쪽에 측면의 모습으로 날개를 펼친 새가 있다. 그러나 유물이 결손된 관계로 머리의 일부분과 날개만 확인된다. 그 위에는 구름을 표현한 점들이 시문(施文)되어 있고 그 주위에는 주연(周緣)이 둘러져 있는데 그 안에는 구슬모양의 돌기가 돌출(突出)되어 있다. 이러한 모습의 수막새는 감은사‚ 안압지‚ 분황사 등에서도 출토되었다.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원문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