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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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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백자명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피장자를 장식하거나 사후세계를 위해 물품을 껴묻어주는 행위에 의해서 남게 된 것을 말한다. 즉 우선 피장자에게 옷을 입히거나 장신구를 달아주는 행위로부터 생전에 사용하던 물품을 함께 묻어 주기도 하며‚ 피장자의 신분이나 지위 또는 역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물품을 따로 만들어 매납하는 행위들이 고고학 자료로 남은 것이다. [발달과정/역사] 인류사를 통하여 볼 때 매장의례와 관련된 고고학적 증거는 지금으로부터 77000년 전 네안데르탈 단계부터 찾을 수 있으며‚ 껴묻가리의 기원도 그 무렵부터라고 이해된다. 이스라엘 의 카프제(Qafzeh) 유적‚ 우즈베키스탄의 테쉭 타쉬(Teshik Tash) 유적‚ 이라크의 샤니다르(Shanidar) 동굴 유적 등은 모두 네안데르탈 단계에 해당하는데 각각 사슴뿔과 타조알‚ 산양의 두개골‚ 꽃 등이 피장자와 함께 매잡되었다고 한다. 후기구석기시대가 되면 보다 구체적인 껴묻거리의 증거가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러시아 모스크바 근처의 숭기르(Sumgir) 유적에서는 피장자의 양쪽에 나무창을 묻어주고 사아로 만든 구슬과 여우의 치아로 피장자를 장식하고 있다. 이와 비슷란 방식으로 매장의례를 수행한 후기구석기시대부터 꽤 여러 예가 발견되나. 이와 같이 특정인을 위해 특별한 매장의례를 행한 사례를 들어 후기구석기시대에 초보적인 계급분화의 증거로 채택하기도 한다. 신석기시대에는 농경사회를 거쳐 복합사회의 단계러 진화하면서 계급의 분화가 더욱 진행된다. 그에 따라 매장의례와 유물을 껴묻는 양상도 더욱 분화되고 다양화된다. 그래서 초기 문명지역에서는 신분과 권력을 상징하는 거대한 고분도 축조되고 최상위 왕묘를 정점으로 하여 하위묘에 이르기까지 고분의 규모와 껴묻거리의 질과 양에 있어서 위계화된 양상을 보여주게 된다. 매장의례의 관념이 시기적으로 변하게 됨에 따라 껴묻거리의 종류와 내용이 달라지므로 껴묻거리의 시기적인 변화는 직접적으로 고분편년의 자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의 변동을 검토하기도 한다. 그리고 동일한 시기에 있어서도 피장자의 신분이나 직업에 따라서 껴묻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 차이를 가지고 피장자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을 추론하기도 한다. 우선 사회가 진화되면서 계급이 분화되고 정치권력이 성장함에 따라 상위고분의 껴묻는 유물이 더욱 확대되고 고분의 위계화도 심화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고등종교가 사회의 이념으로 자리잡으면 현실의 권력보다는 내세 영적 가치를 존중하게 되어 매장의례가 축소되고 껴묻거리도 줄어들는 현상을 도처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 형태 다. 첫째는 피장자의 신변에 소지하는 것‚ 둘째는 피장자의 사후세계를 위해 일정한 공간에 배려되어 격납되는 것‚ 셋째는 묘지 제사를 위해 매장 시설 주변에 공헌되는 것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5세기 들어서면 금·은·금동으로 장식된 무기·마구·장신구 등 신분을 상징하는 호사스런 유물이 상위고분에 집중된다. 따라서 전시대에 중요한 껴묻거이렸던 철제무기나 용기류들을 지속적으로 껴묻기는 하지만 그 중용성은 금공품에 밀리게 된다. 즉 왕묘에서 철제 실용무기들이 다량 출토되기는 하지만 그것이 장식큰칼(裝飾?刀) 한 두 점을 껴묻는 것과 비교될 수는 없다. 비단 무기류뿐만 아니고 관모‚ 귀고리‚ 신발 등과 같은 장신구류나 발걸이‚ 안장‚ 말띠꾸미개 등과 같은 마구류 등의 유물도 그것을 다량 껴묻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금·은·금동 등의 장식이 어느 수준이냐가 중요한 것이다. 이 시기는 상·하위 고분 사이에 껴묻거리 내용의 격차가 가장 심화되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고‚ 특히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 사이의 시기가 최고위 고분에서 유물을 껴묻는 것이 극대화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그러나 6세기 전반경 이후부터는 껴묻거리 내용이 현저하게 소박해지고 유물도 소형화되거나 일종의 명기화되는 경향이 농후해진다. 이점은 경주지역을 제외한 신라·가야 전지역의 고분이 축소되고 때로 소멸되어 가는 과정과 맞물려 있다. 이 명기는 백색을 띠는 잔받침형 명기이다. 중심부는 잔을 받칠수 있도록 되어 있고 바닥에 약간 굽을 두었으며 모래를 받치고 번조하였다. 전체적으로 푸른빛을 띠고 있다. 및 특징] 껴묻거리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부장유물이 지닌 기능적 혹은 상징적 의미에 다라 나누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껴묻거리가 가진 의미는 유물 그 자체가 함의하고 있겠지만‚ 유물이 껴묻어 있는 위치와 출토맥락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다. 한반도 선사·고대의 분묘에서 껴묻거리의 종류와 양‚ 혹은 부장위치와 순서 등이 일정한 유형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은 물론 청동기시대부터이지만 삼국시대가 되어야 껴묻거리의 상징적 의미가 체계화된다. 우선 유물을 껴묻는 양상에서 껴묻거리의 종유와 위치에 주목하게 되는데‚ 삼국시대 고분의 경우에 다음과 같이 유형화될 수 있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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