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당혜

추천0 조회수 2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당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조선시대 부녀자가 신었던 신의 하나. [역사] 양가집 부인들이 신는 가죽신으로서‚ 통일신라시대에 중국 당(唐)에서 전해진 뒤 조선 말엽까지 신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코와 뒤꿈치에 당초문(唐草文)을 놓아 만든 마른 신으로‚ 안은 융 같은 푹신한 감으로 하고 거죽은 가죽을 비단으로 싸서 만들었다. 만드는 공정은 먼저 `넝마`를 쌀풀로 부하여 배악비를 만들고‚ 여기에 녹비[鹿皮]를 붙인다. 이 것을 오려 가죽 마름질을 하고 `눈`새김질을 하여 당초문을 마련한다. 마름질한 가죽으로 울타리를 지어서 `도리`를 돌리고 눈을 놓은 다음 안을 감치고 바닥을 붙여서 창을 건다. 형태는 지금의 고무신과 비슷하며 오른쪽 왼쪽 구별이 없어 오랜 시간 동안 걷기는 불편하였다. 조선시대 여자의 신으로는 온혜(溫鞋)·당혜 등이 있었는데 궁중에서 신은 부녀자의 신발은 궁혜(宮鞋)‚ 온혜는 여염집 부녀자가 신었고 당혜는 양갓집 부녀자가 신었다. 서민의 혼례 때 신부가 신기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