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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보살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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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석조보살좌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붓다(Buddha:佛陀)의 형상을 회화·조각 등의 조형형식으로 표현한 것. [발달과정/역사] 불상을 조성하게 된 것은 부처가 어머니인 마야(摩耶)부인을 만나러 도리천(?利?)에 올라가 내려오지 않자 인도의 우진왕과 사사익왕이 부처를 사모하여 각각 향나무와 자마금[紫磨金:자색을 띤 황금]으로 그 형상을 만든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설적인 이야기는 후세에 첨가된 내용으로 보고 있다. 불상은 불교 초기에는 만들어지지 않고 다만 부처의 전생 또는 일생 이야기와 관련있는 불탑(佛塔)이나 연화(蓮花)‚ 보리수(菩提樹)‚ 법륜[法輪:부처의 진리]‚ 불족적[佛足跡:부처의 발자국]‚ 금강좌[金剛座:부처가 성도할 때 앉은 자리] 등과 같은 상징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나 서기 1세기경에 이르러서 서방의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이 부처의 신상(神像)표현에 자극을 주게 되어 비로소 불상이 출현하게 되었다. 서구적인 얼굴에 두터운 법의(法衣)의 옷주름을 특색으로 하는 인도 서북부의 간다라 불상과 거의 동시에 중북부의 마투라 지방에서 성립된 것으로 몸에 착 달라붙은 듯한 옷에 순인도적인 얼굴을 한 불상형식은 중국을 비롯한 우리나라‚ 일본 등 여러 나라의 불상조형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南北朝)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며 얼굴에는 은은한 미소가 있고 손과 다리의 조각표현에는 그다지 입체감이 두드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통일신라시대에는 백제와 고신라의 불교 조각 전통 위에 새로이 수용되는 중국 당나라 및 인도‚ 서역과의 문화교류로 불교미술의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가장 국제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불상의 중심지가 경주를 벗어나 지방 여러 곳에 선종사찰이 세워졌으며 동시에 지방호족들의 후원으로 불교조각도 지역적으로 발달하였다. 조선시대에는 불교를 탄압하고 유교를 숭상하는 이른바 억불숭유(抑佛崇儒)의 정책과 중국으로부터의 자극부재 등의 요인과 더불어 국가적인 후원이 줄어들어 불상은 전반적으로 쇠퇴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그러나 옛부터 뿌리깊게 내려오던 불교는 왕실이나 비빈들 사이에서 여전히 성행했으며 또 세조‚ 명종을 비롯한 역대 왕들의 개인적인 숭불태도 등으로 고려시대와 마찬가지로 왕실이나 국가에서 불상을 조성하는 일이 많았다. 대체로 초기에는 고려시대 불상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나 차츰 민간신앙과 결합하여 토착적인 성격이 강해지면서 주로 개인의 행복이나 내세를 위한 소규모의 불상제작과 개인용 불감(佛龕)‚ 목각탱(木刻幀) 등이 많이 만들어졌다. 이 석조보살좌상은 강릉 략되었다. 법의(法衣)는 통견(通肩)으로 옷주름은 양 어깨에서부터 허리와 무릎 위까지 선각(線刻)으로 간략하게 표현되었다. 다리는 결가부좌(結跏趺坐)한 상태이고‚ 수인(手印)은 가슴 앞에 두 손을 가리런히 모아 합장기도(合掌祈禱)를 드리는 모습이다.사천면에서 출토된 것으로 전해지는 보살좌상이다. 불상의 머리에는 육계는 없으나 나발이 뚜렷하게 표현되었다. 얼굴은 신체에 비해 비교적 큰 편으로 둥글넓적하고 통통한 편이며‚ 귀는 크고 길며 눈썹과 수염은 먹선으로 하였다. 이마에는 백호(白毫)가 음각 원(圓)으로 표현되어 비교적 근엄한 모습을 보여준다. 짧은 목이 몸체에 붙어 있으며 삼도(三道)의 표현은 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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