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해병대 얼룩무늬 팔각모(八角帽)

추천0 조회수 16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해병대 얼룩무늬 팔각모(八角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해병대 장·사병들이 평상시에 쓰는 전투모(戰鬪帽) <발달과정/역사> 해병대를 상징하는 `팔각모`는 6.25전쟁 뒤‚ 미국 해병대에서 유래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라시대 전(全) 신라인의 정신이기도 하였던 화랑도(花郞徒) 정신인‚ 오계(五戒)와 세 가지 금기(禁忌)를 포함하여 팔계(八戒)의 뜻을 가지고 있다. ① 국가에 충성하라(事君以忠)‚ ② 부모에 효도하라(事親以孝)‚ ③ 벗에게 믿음으로 대하라(交友以信)‚ ④ 전투에서 후퇴하지 마라(臨戰無退)‚ ⑤ 뜻 없이 죽이지 마라(殺生有擇)‚ ⑥ 욕심을 버려라(禁慾)‚ ⑦ 유흥을 삼가라(愼遊興)‚ ⑧ 허식을 삼가라(愼虛飾). 팔각의 중심점은 지휘관을 중심으로 하는 여덟 가지 해병대의 길을 가리키고 있다. ① 평화와 독립 수호‚ ②엄정한 군기‚ ③ 희생정신으로 국가에 헌신‚ ④ 가족적인 단결 도모‚ ⑤ 적에게 용감‚ ⑥ 긍지와 전통‚ ⑦ 불굴의 투지‚ ⑧ 필승의 신념으로 승리 쟁취. 팔각모의 팔각은 팔극(八極)을 뜻하며 `지구상 어디든지 가서 싸우면 승리하는 해병대’임을 상징함 * 화랑도(花郞徒) :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국선도(國仙徒)풍월도(風月徒)원화도(源花徒)풍류도(風?徒)라고도 한다.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리 모으고 떼 지어 놀게 하여‚ 그 행실을 보아 거용(擧用)하려 하였다` 하고‚ 이들은 `서로 도의를 닦고‚ 서로 가악(歌樂)으로 즐겁게 하며‚ 명산과 대천(?川)을 찾아 멀리 가보지 아니한 곳이 없으며‚ 이로 인하여 그들 중에 나쁘고‚ 나쁘지 아니한 것을 알게 되어‚ 그 중의 착한 자를 가리어 조정에 추천하게 되었다`고 그 설치목적과 수양과정을 적고 있다. 이로써 화랑도의 설치는 인물을 양성하여 그 가운데 인재를 가려서 국가에 등용함을 목적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소기(所期)의 성과에 대해 《삼국사기》는 `현좌(賢佐:賢相)와 충신이 이로부터 솟아나고‚ 양장(良將)과 용졸(勇卒)이 이로 말미암아 나왔다`고 하였다. 그 설치연대에 대해서 《삼국사기》에는 576년(진흥왕 37)이라 하였으나‚ 562년에 이미 화랑 사다함(斯太含)이 대야성(?耶城:高靈)을 공격하여 큰 공을 세웠다는 기록이 있음으로 보아 신라는 이때에 이르러 이전부터 있었던 미비된 상태의 청소년 집단이던 화랑도를 국가조직 속에 편입시켜 무사단의 성격으로 강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화랑타나 국난을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으나‚ 통일 후 나라에 태평시대가 계속되면서 쇠퇴하여 신라가 멸망할 때까지 존속하였다. 그러나 그 정신은 소멸되지 않고 고려와 조선에 이어 내려오면서 국난을 맞을 때는 의병 등의 의기로 치솟아‚ 오늘날에도 그 정신은 도(道)로서 재흥(再興)을 염원하는 소리가 높다. 도는 그 조직과 수양과정을 통하여 ① 위로는 국가를 위하고‚ 아래로는 벗을 위하여 죽으며‚ ② 대의(?義)를 존중하여 의에 어그러지는 일은 죽음으로써 항거하고‚ ③ 병석에서 죽는 것을 꺼리고 국가를 위하여 용감히 싸우다가 전사함을 찬양하며‚ ④ 오직 전진이 있을 뿐‚ 물러섬을 부끄럽게 여겨‚ 적에 패하면 자결할지언정 포로가 됨을 수치로 아는 등 독특한 기질과 기풍을 연마‚ 함양하였다. 또한 원광법사(圓光法師)가 귀산(貴山)취항(項) 두 화랑에게 주었다는 세속오계(世俗五戒:事君以忠事親以孝交友以信臨戰無退殺生有擇)가 화랑의 정신적 기저(基底)를 이루었다. 화랑도는 그 창설로부터 삼국통일이 완성된 문무왕에 이르는 약 l세기 동안 융성하여‚ 삼국통일의 어려운 시기에는 강한 무사도정신으로 나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