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쌍안경(雙眼鏡)/쌍안경집

추천0 조회수 14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쌍안경(雙眼鏡)/쌍안경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2개의 망원경을 평행으로 장치하여 두 눈으로 볼 수 있게 한 광학기구 6.25전쟁 당시 한국군 해병대 초대사령관 신현준 대령이 사용했던 쌍안경과 보관집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상(像)을 정립(正立)시켜 확대하는 점에서는 지상망원경과 같으나‚ 좌우의 눈이 2개의 망원경을 따로따로 들여다보므로‚ 상(像)이 입체적으로 보이고‚ 또한 원근(遠近)을 구별하기가 쉽다. 광학적 구조의 차이에 따라 프리즘식과 갈릴레이식으로 나눈다. 프리즘식은 대물렌즈·접안렌즈에 모두 볼록렌즈를 사용하고‚ 그 사이에 전반사(全反射) 프리즘을 두어 상(像)을 정립시킨 것이다. 갈릴레이식은 프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접안렌즈에 오목렌즈를 사용하여 상을 정립시키는 것이다. 갈릴레이식은 비교적 가볍고 휴대하기가 편리하므로 오페라 글라스 등에 이용되며‚ 배율은 작아서 3∼6배 정도이다. 이에 대하여 프리즘식은 보통 7∼15배의 배율을 얻을 수 있다. 쌍안경은 망원경과 마찬가지로 배율‚ 상의 밝기‚ 분해능(세밀한 것까지 분간할 수 있는 능력)‚ 시야의 넓이 등이 성능의 요소가 되며‚ 특히 배율과 대물렌즈의 구경(유효구경)이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같은 배율이면 대물렌즈가 클수록 상이 밝고 해상력(解像力)도 좋다. 이 때문에 성능을 표시할 때 배율과 대물렌즈의 유효구경을 함께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좌우의 광학적인 성질이 같아야 하고‚ 2개의 경통(鏡筒)이 평행이어야 하며‚ 평행이 아니면 상을 맺는 데 중대한 방해가 된다. 쌍안경은 항해기구의 하나이다. <제원> 실물규격 * 전반사(全反射‚ total reflection) : 반사율이 100%인 빛의 반사. 빛이 광학적으로 밀(密)한 매질(굴절률이 큰 물질)에서 소(疎)한 매질(굴절률이 작은 물질)로 입사할 때‚ 입사각이 어느 특정 각도(임계각) 이상이면 그 경계면에서 빛이 전부 반사되어 버리고 굴절광선은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전반사이며‚ 전반사가 일어날 수 있는 입사각의 최소값을 임계각이라 한다. 예를 들면 빛이 유리에서 공기로 나아갈 때의 임계각은 42 이고‚ 입사각이 이보다 크면 빛이 모두 유리 내면에서 반사되어 버리고 공기 속으로는 나가지 않게 된다. 전반사프리즘은 유리의 이러한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또 의학부문에서 사용되는 파이버스코프도 전반사를 이용한 것으로 굴절률이 큰 유리섬유의 심(心)을 굴절률이 작은 유리층으로 덮고‚ 내면에 빛을 반사시켜 굴절률이 큰 유리섬유의 심을 따라 빛이 자유로이 휠 수 있게 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