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 38 장약

추천0 조회수 25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 38 장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사출탄(射出彈)을 포에서 표적까지 추진력을 제공하는 완성탄의 핵심 조성품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추진장약(推進裝藥)은 한 개의 견고한 케이스에 조립함으로‚ 장전의 용이성과 신속성이 있다. 또한 케이스 장전식 탄약은 포의 포미(砲尾)를 향하여 가스가 배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 케이스는 폭발하는 추진제의 열과 압력으로 팽창하고 포신 약실을 견고하게 밀폐시킨다. 장약의 종류는 주간‚ 야간으로 구분되고 재질은 직선 원추형의 황동과 강철로 구성되어 있다. 뇌관은 MK13(복합식)과 MK48(전기식)으로 구성되어있다. * 장약(裝藥‚ charge) : 포신 내에서 포탄을 앞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화약. 추진장약이라고도 한다. 화약이 든 명주주머니로 되어 있으며‚ 포탄 한 발에 서로 크기가 다른 6~8개의 장약이 딸려 있어‚ 사격거리?사격방법에 따라 전부 또는 지정된 호수(號數)의 장약을 장전해서 사격한다. 보통 105mm 이하의 경포에 사용되는 포탄은 탄환과 탄피가 분리되어 있어서(반고정탄) 사격명령에 따라‚ 탄피 속에 지정된 장약(예를 들어 장약 6호라고 한다면 1~6호장약까지 6개)을 넣고 탄환과 결합한 후 포신(약실) 내에 장전한다. 탄피가 없이 탄환만으로 된‚ 중구경 이상의 포탄(분리장전탄)에서는 탄환을 장전한 후 그 뒤쪽에 지정된 장약을 장전하게 된다. 포신 내의 장약은 뇌관에 의해서 점화되며‚ 폭발하는 힘으로 포탄을 앞으로 추진시킨다. 13세기 중반~19세기 말까지는 탄소·황·칼륨·질산나트륨을 혼합해서 만든 흑색화약이 장약으로 사용되었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니트로글리세린을 주체로 한 무연화약을 주로 사용하였다. 1930년에 영국이 유상(紐狀) 무연화약을 개량해서 코르다이트(Cordite)폭약을 개발한 뒤부터는 대부분의 나라가 이것을 장약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 사출(射出) : 화살이나 탄알 따위를 쏘아 냄. * 뇌관(雷管) : 금속제 용기 속에 뇌홍(雷汞)과 염소산칼륨을 주로 한 약품을 잰 것. [폭약이나 화약에 점화하기 위하여 쓰임.] * LB : 파운드(pound)‚ 야드-파운드법의 질량단위. 기호 lb. 1 lb는 16oz(온스)이고 0.453 kg에 해당한다. 영국에서는 1 lb를 453.59234 g으로‚ 미국에서는 453.5924277g으로 정하고 있어 1958년 두 나라와 캐나다·뉴질랜드·오스트레일리아 ·남아프리카가 함께 참여하여 1국제파운드를 0.45359237kg으로 통일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