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38선 남침상황 디오라마

추천0 조회수 159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38선 남침상황 디오라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1950년 6월 25일 04:00시 북한군이 38선상으로 기습 남침을 상황 <발달과정/역사> 북한은 일요일 새벽에 소련제 T-34 전차를 앞세우고 38선 전 지역에서 기습남침을 감행했다. 한국군은 전세를 수습하여 적에 대항하였으나‚ 미군 철수 시 인수받은 장갑차와 57mm 대전차포로 적 전차를 파괴하지 못하고 파죽지세로 패퇴하여‚ 개전 3일만에 수도 서울이 적에게 함락되고 말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성> 이 디오라마는 소련제 탱크를 앞세우고 남하하는 북한군과 이에 대응하여 육탄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는 한국군을 디오라마로 연출하여 북한군의 남침 사실을 폭로하고 한국군의 용맹성을 부각시킨 것이다. <제원> FRP 및 기타재료/ 설치면적 : 직경 12m‚ 원형의 1/2 크기 * 디오라마(diorama 프랑스語) : 1.배경을 그린 막 앞에 소도구나 인형 따위를 배치하고 조명으로 입체적 실물감이 나게 하는 장치. 투시화. 2.모형으로 실경(實景)을 조성한 교육용 시청각 자료. * 디오라마(diorama 프랑스語) : 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하여 하나의 장면을 만든 것‚ 또는 그러한 배치. 파노라마(panorama)와 유사하지만‚ 파노라마가 실제 환경에 가깝도록 무대 도처에 실물이나 모형을 배치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백히 하는 데 비해‚ 주위 환경이나 배경을 그림으로 하고‚ 모형 역시 축소 모형으로 배치한다는 점이 다르다. 근대 이후 귀족들이 테이블 위에 인형들을 올려놓고 역사적인 전투 장면 등을 재현해 놓았던 데서 유래하였다. 여러 모형을 배경과 함께 설치하여 특정 장면의 한 장면을 구성하되‚ 설치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형뿐 아니라 공룡·전차·비행기·자동차 등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다. 뿐만 아니라 조명기술의 발달로 인해 특수조명과 초대형 투명그림을 이용해 환상적인 효과로 경치를 재현해 내는 등 과거에 비해 배열 역시 훨씬 짜임새 있게 바뀌었다. 현재는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에서 이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