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 그릇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 그릇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6.25전쟁 당시 사용했던 국 그릇 <유래및 발달과정/역사> 한국군 제28보병사단이 연천지역에 위치한 531GP(Guard Post: 감시 및 경계초소)에서 작업 중 획득한 밥을 담는 그릇이다. 그릇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밥을 담는 밥그릇부터 반찬을 담는 그릇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특히 반찬을 담는 그릇은 보다 다양한 형태가 있다. 즉 종지 ·쟁첩 ·옹파리 ·보시기 ·접시 ·합(盒) 등이 있다. 보시기에는 김칫보와 조칫보가 있는데‚ 김칫보는 김치를 담고 조칫보에는 찌개(조치)를 담으며 각각 뚜껑이 있다. 종지는 가장 작은 그릇으로서 각종 조미료를 담는데‚ 그 내용물에 따라 간장종지 ·초장종지 ·고추장종지 ·젓갈종지 등이 있다. 쟁첩은 얕은 접시 모양이고 뚜껑이 있어 나물을 담는 그릇으로 반상에 주로 썼는데‚ 궁중에서는 찬물(饌物) 그릇으로 썼다. 옹파리는 사기로 만들고 여성용 바리와 비슷하며 동치미 등을 담는 데 쓴다. 접시에는 편육 ·전 ·적 등을 담고‚ 합에는 떡 ·약식 ·면 ·전골 ·볶음 등을 담는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둥근 형태의 그릇이며‚ 재질은 청동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