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제용문원형경(銅製龍文圓形鏡)

추천0 조회수 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제용문원형경(銅製龍文圓形鏡)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동경이란 유리(琉璃)로 만든 거울이 보급되기 이전에 널리 사용된 청동제(靑銅製) 거울을 말한다. <일반사항 및 특징> 유럽계통의 손잡이가 있는 것과 중국계통의 손잡이가 없는 것이 있다. 중국의 거울은 원형 또는 방형(方形)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만들어진 시대적 특색에 따라 춘추식(春秋式) 거울‚ 전국식(戰國式) 거울‚ 한(漢)나라식 거울‚ 당(唐)나라식 거울‚ 송(宋) ·원(元)나라식 거울 등으로 구분된다. 한나라 이전의 청동거울 중에서 진(秦)나라 때의 동기(銅器)와 유사한 무늬가 있는 청동거울이 1920-30년대에 주목되어 진나라식 거울 또는 선진(先秦)거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국식 거울을 주로 하면서 시대적으로는 춘추시대에서 전한(前漢) 초기에까지 미치고 있다. 분포지역도 진나라에 한정되지 않고 있어 한나라 이전의 옛 청동거울은 춘추식 ·전국식 거울로 구분한다. ① 춘추식 거울은 중국 청동거울 중에서 가장 오래된 형식으로 휘어짐이 없이 평직(平直)하며‚ 거울깃도 없고 두꺼우며 작은 형으로 꼭지는 반고리식이다. 시기적으로는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 초기에 만들어져 허난성[河南省] 산현[陝縣] 상춘링[上村嶺]에서 소문경(素文鏡) ·금수문경(禽?文鏡) 등이 출토되었으며‚ 동기의 괴이한 짐승무늬를 둥근 거울 모양으로 잘라서 끼운 것도 있다. ② 전국식 거울은 진나라식 거울‚ 선진 거울‚ 선한(先漢) 거울 등으로 불리었던 것으로 전국시대 중기에서 전한 초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엷은 편이며 휘어짐이 없이 평직하고‚ 세 개의 활 모양의 꼭지가 달려 있다. 무늬는 지문(地文)과 주문(主文)으로 되어 있는데‚ 지문에는 우상수문(羽狀?文) ·구련뇌문(鉤連雷文) ·능운문(菱雲文) 등이 있고‚ 주문으로는 동물무늬 ·식물무늬 ·화판(花瓣)무늬 등의 기하학 무늬가 많다. 청동의 질이 좋고 일반적으로 칠흑색(漆黑色)이다. ③ 한나라식 거울은 중국 청동거울 중에서 가장 양식이 정비된 것으로 전한(前漢)식 거울과 후한(後漢)식 거울로 나눈다. 전자에는 이룡문경(?龍文鏡)과 명대경(銘帶鏡)이 많고‚ 후자에는 내행화문경(內行花文鏡) ·사신경(四神鏡) ·신수경(神?鏡) 등이 발달하였다. ④ 당나라식 거울은 중국의 옛 청동거울 중 만듦새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두꺼운 백동질(白銅質) 거울로 원형 ·방형 외에 팔화형(八花形) 등이 있다. 무늬에도 서방적인 해수포도(涇?葡萄)무늬를 비롯하여 용(龍)이 서린 무늬‚ 난새와 봉황새무늬‚ 꽃가지무늬‚ 계수나무와 달 ·토끼무늬 등 다양하며 제작기법에서도 은첩(銀貼) ·도금(鍍金) ·금은을 바른 것‚ 나전(螺묻거리[副葬品]로 출토된 청동거울은 여러 가지 무늬와 명문(銘文)이 들어 있다. 이 유물은 거울 뒷면 정 중앙에 꼭지가 하나 달려 있고 꼭지를 꽃잎으로 둘러쌌다. 내곽에는 용(龍)을 두 마리 조각하였는데 용들은 대칭적으로 양각(陽刻)되었다. 용이 화염보주(火焰寶?)를 물려고 달려드는 모습이 날카로운 발톱‚ 힘찬 머리와 몸의 움직임‚ 휘날리는 구름 등으로 실감나게 표현되었다. 거울의 가장자리에는 보통 크기의 테두리가 돌려져 있다. 거울의 무늬 장식 기법이 정교하고‚ 양각의 선명한 조각들에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鈿) ·칠보(七寶) 등 뛰어난 공예술을 보여주고 있다. ⑤ 송 ·원나라식 거울은 당나라의 청동거울을 고비로 하여 제작기술이 퇴보하고 있어 동질도 나빠지고 무늬에 있어서도 초화(草花)무늬 외에는 한나라식과 당나라식 거울을 모방한 것이 많다. 요(遼) ·금(金) ·원(元) 나라의 청동거울도 조방(粗放)한 것이지만 연호가 들어 있는 금나라의 사수포도문경(四?葡萄文鏡)‚ 원나라의 쌍룡경(雙龍鏡) 등의 연호경(年號鏡)도 있다. 한국에서는 중국에서도 출토되지 않은 다뉴세문경(太紐細文鏡)이 있는데‚ 이것은 둘레가 반원형(半圓形)으로 끈을 끼워 잡게 된 꼭지가 2개 정도 있다. 경주 입실‚ 평남 대동군에서 출토된 퉁구스계(系)의 청동거울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낙랑고분을 중심으로 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