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두루마기

추천0 조회수 2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두루마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한국 복식에서 외출할 때 가장 위에 입는 옷 <일반사항 및 특징> 주막의(周莫衣) ·주차의(周遮衣) ·주의(周衣)라고도 한다. 양쪽 어깨 밑이 터져 3폭이 따로 도는 창의(莎衣)에 대해‚ 옷 전체가 돌아가며 막혔다는 데서 붙은 이름이다. 옛날에는 두루마기나 창의가 모두 웃옷으로서 완전히 독립하지 못하여 창의는 중치막(中致莫)의 밑받침옷으로‚ 두루마기는 창의의 밑받침옷으로 입었다. 사대부는 집에 있을 때에도 두루마기나 창의를 입는 것을 예의로 삼았고‚ 외출할 때는 위에 중치막 ·도포(道袍)를 입었다고 하며‚ 중치막 ·도포의 착용이 허락되지 않은 상민 계급만 창의 ·두루마기를 웃옷으로 입었다고 한다. 1884년(고종 21) 복제 개혁에 따라 종래의 웃옷인 창의 ·도포 ·중치막 등이 폐지되자 두루마기가 웃옷으로 유행하였다. 종류는 백이두루마기 ·홑단두루마기 ·겹두루마기 ·솜두루마기 등이 있으며 계절에 맞추어 입는다. 옷감은 겨울용에는 명주 ·모직 ·무명 ·옥양목 ·부사견을 주로 쓰고‚ 봄 ·가을용에는 명주 ·항라 ·옥양목을‚ 여름용에는 모시 ·생모시 ·항라 등을 쓰며‚ 빛깔은 일반적으로 백색을 많이 쓰나 회색 ·고동색도 쓴다. 어린이들도 예를 갖추어야 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데‚ 모양은 성인용과 같으며 돌이나 명절에는 까치두루마기나 오방장(五方丈)을 입는다.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모양의 두루마기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