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보통학교지리보충교재 (전) 아동용

추천0 조회수 1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보통학교지리보충교재 (전) 아동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목록 조선지방 위치‚ 지역‚ 면적‚ 인구‚ 구분 제1 지방지 1. 중부조선 (경기도‚ 강원도‚ 황해도) 2. 북부조선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3. 남부조선 (충청‚ 전라‚ 경상 각 남북도) 제2 총설 부도 조선지방 중부조선 북부조선 남부조선 P2 제1 지방지 1. 중부조선 (경기도‚ 강원도‚ 황해도) 일본해 방면은 산지가 많고 평야가 적으며‚ 경성만에 접한 지방은 한강 유역을 따라 평야가 곳곳에 펼쳐지고 농업이 성하다. 또 북부에는 철원대지가 있다. 태백산맥에는 유명한 금강산‚ 오대산‚ 태백산 등이 있다. 금강산에는 만물상‚ 구룡폭포 등의 절경과 온정리 온천이 있다. 한강은 길이 약 130리‚ 태백산에서 출발해서 철령에서 흘러나온 북한강과 합류해 하류에서 임진‚ 예성의 두 강과 함께 경성만에 흘러든다. 하구에는 강화도가 있다. 동해안은 산지가 바다에 가깝고 항만은 적이만‚ 서해안은 항만과 섬이 많고 조수간만의 차이는 30여 척에 이르며‚ 간석지는 대단히 넓고 연안 일대는 제염이 적합하다. 동방의 산지는 교통이 불편하고‚ 철도가 놓여져 있는 지방은 교통이 편리하다. 경성은 조선지방 교통의 중심이고‚ 주요 도로가 많으며‚ 여기서 출발해서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천은 남부에 있어서 자동차 도로의 주요한 역이다. 한강은 배의 운반이 많고‚ 남한강은 영춘까지‚ 북한강은 춘천까지 배로 갈 수 있다. 동해안은 교통이 아직까지 발달되지 못했지만‚ 서해안은 인천을 중심으로 안팎의 모든 항에 정기 편선이 있다. 경기도는 농업을 주요 산업으로 하며 쌀‚ 콩‚ 담배를 많이 생산한다. 장단의 콩‚ 개성 인삼‚ 광주와 용인의 담배는 예로부터 이름이 높다. 근래에 와서 누에고치의 산출이 많아 졌다. 소를 많이 기르며‚ 영등포에는 큰 피혁 회사가 있고‚ 소가죽을 생산한다. 서해안은 제염이 성하며‚ 주안과 남양은 유명하다. 강원도는 삼림이 넓고‚ 평야에는 담배 재배가 행하여지며‚ 영월은 그 중심이 된다. 목축이 유망하고‚ 선포와 난곡에 권유산업 모범장의 목장이 있다. 금강산은 중석을 생산해서 장전 난바다는 고래잡이가 유명하다. 황해도는 북북의 평안남북도와 함께 조선지방의 광산지이며‚ 수안의 금‚ 재령‚ 은율‚ 안악의 철 등이 유명하다. 철광이 많아 야하타 제철소(키타큐슈)로 운반되어지고 있다. 장산관의 남쪽은 좋은 어장이 된다. 경성부는 정치‚ 교통‚ 군사의 중심지로서 대부분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인구 약 26만이다. 조선총독부‚ 조선군 사령부‚ 제20사단 및 경기도청을 비롯‚ 관청‚ 학교 등이 있다.삼의 재배가 성하며‚ 총독부의 홍삼제조소가 있다. 수원에는 권유 농업 모범장 및 고등 농림학교가 있다. 강원도에는 도청소재지인 춘천과 철원이 있다. 해주에는 황해도청이 있다. 겸이포에는 미츠비시 제철소가 있다. 상공업도 해마다 발전하고 있다. 인천부는 조선 제2의 개항장이며‚ 인구 약 4만‚ 예로부터 경성의 문호이며‚ 중국과의 거래도 많다. 항내 수심은 얕고‚ 조수간만의 차도 크지마‚ 항구 설비 자체는 점차 정비되어‚ 선박의 출입이 편리해졌다. 전면의 월미도 난바다는 일러해전이 있었던 곳이다. 개성은 인구 3만7천으로 고려의 옛도읍이며‚ 행상인이 많고‚ 부근 인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