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최신심리학 (하)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최신심리학 (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동경문리과대학교수 다나카 히로카즈 저 동경 마츠도모에 산마츠도우 발행 목차 [전편 - 아동 심리] 제1장 서론 제1절 발달 제2절 인생의 시기 제2장 영아기 제1절 신생아 제2절 영아의 기초적 운동 발달 제3절 영아의 정서 제4절 영아의 사회적 행동 제3장 유아기 제1절 유아의 언어 제2절 유아의 정서와 사회적 행동 제3절 유치원 유아 제4장 아동기 제1절 아동기의 일반적 특징 제2절 아동의 학습 제3절 아동의 지능 제4절 학업성적의 고사 제5절 아동의 유회 제6절 아동의 사회생활 제5장 청춘기 제1절 신체적 발육 제2절 심적 태도의 전향 제3절 청춘기의 특징 제6장 청년기 제1절 청춘기의 초기와 말기 제2절 청춘기의 특징 제7장 정신발달과 흥미의 단계 제1절 습득 및 실험 단계 제2절 평가 단계 제3절 생산적 단계 [후편 - 직업지도] 제1장 직업지도의 의의와 내용 제1절 직업지도의 의의 제2절 직업적 도치(직업에 대한 동기 부여와 가치관 확립) 제3절 선택지도 (적성 진로 지도) 제4절 전도 (사회생활과 가정생활을 위한 지도) 제2장 학교교육과 직업지도 제3장 직업지도의 중요성 제4장 직업지도의 착안점 제5장 조사의 요령 제1절 아동 조사 제2절 학교 조사 제3절 직업 조사 제1절 발달 발달- 아동은 부모의 자식으로 가정에 태어나고‚ 가정에서 성장한다. 탄생 당시의 아동은 특히 신생아라고 하며‚ 그 다음은 영아라고 한다. 영아는 유아를 거쳐 아동이 되며‚ 또한 아동은 청년이 되고 곧 성인이 되지만‚ 성인이 될 때가지는 탄생에서부터 적어도 18‚9년의 긴 세월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인간의 신체 및 정신의 양면에서 점차 진보적 변화가 나타난다. 이 진보적 변화의 과정을 우리는 발달이라고 한다. 발달은 생물의 특유한 현상이며‚ 그것은 분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식물에 있어서 씨앗으로부터 싹과 뿌리가 분화하고‚ 싹으로부터 줄기‚ 가지‚ 잎‚ 꽃이 생겨나며‚ 뿌리에서는 또한 작은 부리가 갈라져 나오는 것은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각각의 발달은 한편으로는 분화라고 할 수 있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통정화‚ 완성화라고 할 수 있다. 그 모습 자체로 존재하므로 완성화라 하고‚ 지리멸렬하지 않고 항상 면 태어나서 일정의 기간이 지나면 신체는 커지고 무거워지며 이가 나며 기고 걷고 뛰게 된다. 성숙하게 되면 신장의 발육도 멈추고‚ 체중도 대략 일정해 진다. 그러한 자연의 발달도 그 환경 혹은 양육의 영향을 받아 발육이 촉진되거나 혹은 저해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소질은 나이가 듦에 따라 발달한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은 학습에 의해 발달하는 것과 함께 발전하는 것이다. 아동은 언어를 배우고 가정의 풍습을 배우고 올바른 생활양식을 배우면서 성장하며‚ 소학교에 진학해서는 또한 각각의 교과목에 따른 지식과 기능을 배우고 공동생활을 하면서 사회와 국가에서의 생활에 필요한 훈련을 받는다. 아동은 이러한 학습에 의해 선조로부터의 전통문화를 터득하게 되며 또한 그것을 한층 높여 후대에 전해줌으로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가정에 태어난 아동‚ 청년으로서‚ 진정한 일본국민으로서 이상 생활을 하기 위한 심신의 발달을 조성하고 지도하는 작용이 교육이며‚ 이 교육이 유효하려면 먼저 아동의 발달 형태와 그 발달을 좌우하는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해서 심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육이라는 것은 아동의 심리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조직이 유지하고 있으므로 통정화라고 한다. 인간의 발달은 편의상 이것을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한 가지는 자연 그대로의 발달‚ 이것을 발육 또는 성숙이라고 하며 또 다른 한 가지는 학습에 의한 발달이다.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의 증가에 따라서 자연의 내부에서 발달하는 것이 발육이며‚ 그것은 곧 성숙하게 된다. 예를 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