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金絲麒麟胸背

추천0 조회수 3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金絲麒麟胸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기린은『경국대전(經國?典)』에 의하면 조선에서 처음 흉배(胸背)제도가 제정된 단종2년 12월에 대군(?君)의 흉배로 제정된 이래‚ 세조2년과 영조21년의 개정 때도 대군의 흉배로 제정되었다. 또한 정조 12년 10월 3일 기록에 의하면 `종친 명부(命婦)의 흉배는 기린`으로 되어 있다. 중국의 명대(明代)에는 공(公)‚ 후(侯)‚ 백(伯)‚ 부마가 기린 흉배를 사용하였고‚ 청대(靑代)에는 무관 1품이 사용하였다. 본 흉배는 고종(高宗)의 생부인 흥선대원군이 사용하였던 것으로‚ 바탕은 북청색 운문단으로 되어 있고 그 주위에 구름‚ 바위‚ 물결 등을 금은사로 수놓고 있다. 이 후 대원군의 흉배는 고종 32년 4월 23일 거북 흉배로 바뀌었는데‚ 이는 온양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기린(麒麟)은 서수(瑞?)로‚ 용(龍)보다는 드물게 사용된 상상의 동물이며‚ 성인(聖人)이 왕위에 있을 때 나타난다고 하여 이상적인 평화시대를 상징하기도 하고‚ 뛰어난 남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기린은 용과 같이 합성된 모습을 가져‚ 사슴의 목과 사자의 꼬리‚ 용의 얼굴‚ 뿔이 하나이며‚ 산 풀은 밟지 않고 생물(生物)도 먹지 않는 어진 동물로 수컷은 기(麒)‚ 암컷은 린(麟)이라 하였다. 발굽은 통굽으로 되었고 갈기에는 화염이 돋아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