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철릭

추천0 조회수 1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철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980년 경기도 楊?군 楊平읍 楊根5리 山 37-1 남양홍씨南陽?氏 13세 예사공파 禮史公? 휘복諱  10세손 휘계강諱係江과 배위配位 원주원씨原州元氏의 합장묘合葬墓에서 출토된 유물이다. 홍씨계보?氏系譜에 의하면 묘주墓主 계강係江은 진사進士 현감縣監을 거쳐 병조참의兵曹參議를 지냈으며 배위配位는 숙부인淡?人 이었다. 묘주墓主의 생몰연대生歿年代는 기록에 없으나 그 자손의 족보族譜를 참고하여 1450年代 전후前後의 인물로 추정推定된다. 이 유물은 겉은 청갈靑褐색의 운문단雲紋緞‚ 안은 명주明紬 고름 다는 부분은 급선단金線緞을 사용하여 만든 철릭이다. 길이 122.5(의; 57‚ 상; 65.5)cm‚ 화장 128cm‚ 품 75cm‚ 진동 38cm‚ 배래 47cm‚ 상裳의 폭수가 8폭(1폭; 66cm)이다. 겉깃은 칼깃 모양으로 2중깃이며 안깃은 목판 깃이다. 반수의半袖衣의 포형袍形에 양편소매를 자색紫色의 맺음단추와 고리로 연결하였다. 겉섶선과 오른쪽 옆솔기 뒤쪽으로 금선단金線緞이 부착되어 있다. 상에는 0.1∼0.2cm의 정교한 주름이 잡혀있으며‚ 3.5cm 정도의 큰 주름자국이 일정하게 나타나고 있다. 안길 쪽 겉길과 겹쳐지는 부위에는 주름이 전혀 잡혀 있지 않다. 옷 전체에 저주지楮注紙가 들어 있으며 깃부위에 얇게 솜을 넣고있다. 전체적으로 박음질(반박음질)‚ 홈질‚ 감침질‚ 상침‚ 쌈솔 등이 정교하게 바느질되어 있는데‚ 안감도 겉감과 같은 방법으로 재단‚ 바느질하여 마치 2벌의 옷을 만든 것과 같다. 깃‚ 수구‚ 도련부위만 안감과 같이 바느질되어 있고 주위에 3땀 상침으로 정리되어있다. 양 소매가 동일한 방법으로 半袖에 자색으로 9개의 고리가 달려있고 소매에 9개의 매듭단추가 있으며 상부에는 쌍으로 나머지에는 한 개씩 9.5cm의 간격으로 앞뒤에 달려있다. 자색 명주고름 한 쌍씩을 만들어 겉섶선과 오른쪽 옆솔기 뒤쪽에 금선단에 넣어 박음질하여 달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