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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방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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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무당방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무당이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하는 방울.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방울 부채 없는 무당도 있나?"라는 말은 무당이면 누구나 부채와 방울을 갖추어야 된다는 뜻으로서 그것들은 무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무구들이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무당이 펼치는 굿하면 맨 먼저 상상되는 것이 방울과 부채라고 할 만큼 이 두개의 물건들은 무당의 상징적인 표현물이다. 한편 무당들은 어떤 사람이 무당 못지않게 무속에 관한 지식이 박식하고 신끼가 많으면 그 사람을 일컬어 "방울 부채 없는 큰무당"이라고 할 만큼 무당들 사이에서도 방울과 부채는 자신들을 대변하는 물건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런 무당방울은 놋쇠로 만들며 손잡이 부분과 양쪽 끝에 모두 7개의 방울이 달려 있는 u자 모양의 머리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머리 부분의 한쪽 끝에 3개‚ 다른 쪽 끝에 4개의 방울이 달려 있는 셈이다. 이것은 각기 남자와 여자를 상징하며 손잡이 끝에는 대략 40cm가량의 노란 천이 묶여 있다. 이런 무당방울의 방울소리는 궁극적으로 신과의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매개체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에 의한 특정한 신호를 알리고 신의 말을 전달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무당이 굿을 수행하면서 내는 방울소리는 신을 부를 때 연주되는 음악과 혼합 되어 무악의 기본적 틀을 만들어 줌으로 방울소리 자체가 무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무당방울의 종류> 1.군웅방울 군웅방울은 2개 또는 3개의 쇠방울을 한 묶음으로 하고 있다. 군웅방울의 크기는 꼭 그러하지는 않지만 보편적으로 무속에서 사용되는 다른 방울 보다는 크게 만들어 지는것이 보편적이다. 2개가 한조를 이루던 3개가 한조를 이루던 군웅방울 은 군웅대 윗부분에 매 달았을 때 그 기능을 한다. 군웅방울을 일명 매방울 이라고 도 하는데 이는 무당이 군웅방울이 매달린 군웅대를 짊어지고 사냥을 나갈때 매타령을 하기 때문이다. 2.칠성방울 칠성(七星)방울은 약 20cm 길이 정도의 놋쇠로 된 막대기 끝에 7개의 방울이 매달려 있는 것을 말한다. 일곱개의 방울에는 비율에 상관없이 각각의 겉면에는 "壽" 字 또는 "福" 字의글씨가 새겨져 있다. 무당이 굿을 수행하면서 칠성방울을 흔드는 것은 인간에게 명과 복을 준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칠성방울을 서울지역의 무당들 사이에서는 일곱개의 쇠가 달린 방울이라고 하여 일명 칠쇠방울 이라고도 부른다. 방울이 매달린 놋쇠 막대기 끝은 두개의 커다란 구멍이 나 있는데 한곳에다 4개의 방울을 다른 한곳에다는 3개의 방울을 매단다. 방울이 달린 반대쪽의 끝부분에는 하얀색의 천을 길게 매달아 장식한다 3.대신방울 대신(?神)방울에는 열두개의 방울이 달려있다. 그래서 이 방울을 열두대신 방울이라고도 부른다. 대신방울의 크기는 칠성방울 만큼으로 되어 있고 놋쇠로 된 막대기 끝부분에 4개의 커다란 구멍이 있어 각각의 구멍에 3개씩의 방울을 매달아 총 12개가 되게 하였다. 방울이 달린 반대쪽의 끝부분에는 노랑색의 천을 길게 매 달아 장식한다. 4.아흔아홉상쇠방울 방울 수가 총 99개이므로 아흔아홉상쇠방울이라 한다. 99개의 방울 속에는 壽(명)쇠‚ 福(복)쇠‚ 길쇠‚ 명두쇠‚ 짝쇠‚ 그리고 왕쇠 등으로 수를 이루고 있는데 그 중 어느것이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지만 보편적으로 길쇠‚ 명두쇠‚ 짝쇠의 수는 적고 명쇠‚ 복쇠‚ 왕쇠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아혼아홉 상쇠방울은 황해도 무당들이 사용하며 방울 크기나 무게도 다른 방울보다는 훨씬 크거나 무겁다. <참고문헌> Segye Shaman biweekly Newspaper <격주간> 2000년 10월 2일(월) 제12호 한국민속 대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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