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자대접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대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유물은 구연이 완만하게 내려오며 굽은 짧고 내만 되었다. 전 일부는 결실된 부분이 있으며 문양이 없는 접시이다. <청자의 발달과정> 최초의 청자는 한대(BC 206~AD 220)에 처음 만들어진 월요자기(越窯磁器)로‚ 이것의 유약은 올리브색 또는 갈색을 띤 녹색이다. 룽취안 요[龍泉窯]에서 만들어진 송대의 청자들이 14세기에 처음으로 유럽에 소개되었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송대 청자에는 커다란 접시‚ 대접‚ 커다란 꽃병 같은 것이 있다. 질이 뛰어난 송대 청자의 유약은 투명한 녹색으로‚ 진하고 두꺼운 느낌을 주며 대개 눈에 잘 띄는 균열이 가 있다. 장식은 새긴 것이 대부분이지만‚ 틀로 뜬 것도 눈에 띈다. 일부 자기에서는 틀로 뜬 부분 가운데 유약이 묻지 않은 곳이 짙은 적갈색으로 타게 되어 유약의 색깔과 대조를 이루는 효과를 빚는다. 명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청자들은 대부분 유약을 바르기 전에 꽃이나 잎사귀 모양의 장식을 새겨넣은 것이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910~1392)의 청자가 유명한데 유약이 청록색에서 연한 회갈색까지 다양한 색깔을 낸다. 그 형태는 대부분 윗부분이 둥글게 튀어나온 멜론 또는 호리병 모양이다. 전형적인 중국청자와 구별해주는 차이점은 여러 가지 유약 밑에 상감무늬를 새겨넣은 것이다. 후기의 고려청자는 먼저 점토에 무늬를 새겨넣은 다음 흑백의 점토로 그 틈새를 메워넣었다. 상감무늬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주제는 꽃이고 간혹 새무늬도 있다. 꽃잎이 좌우로 대칭을 이루며 퍼져나가는 각기 떨어져 있는 꽃무늬는 주로 상자 형태의 청자에서 발견된다. 조선시대(1392~1910) 초기에는 무늬를 손으로 새기는 대신 종종 도장을 찍어서 새겨넣기도 했다. 회백색 점토를 뚫고 새긴 스그라피토 장식도 발견된다 중국자기의 영향을 받은 타이(시암)의 청자는 회백색 바탕 위에 대개 반투명한 청회색을 띠고 있으며‚ 쉽게 균열이 생기는 유약이 덮여 있다. 일반적인 장식을 살펴보면 거칠게 세로홈들을 파고 자기의 형태를 강조하기 위해 자기 어깨 부위에 원을 새긴다. 좀더 정교한 종류의 장식은 항상 유약 밑에 새겨지는데 이런 장식은 보통 꽃무늬이다. 일반적인 형태로는 뚜껑 달린 대접‚ 접시‚ 손잡이 달린 물병‚ 목 부위에 2개의 작은 고리 모양의 손잡이가 달려 있는 병들이 있다. 강진요(康?窯)와 부안요(扶安窯)에서 독특한 청자를 만들어내었고‚ 급속도로 성장하여 12세기 무렵에는 비색청자(翡色靑瓷)라 불리는 중국의 청자를 능가하는 뛰어난 청자를 구워냈다. 또 백토(白土) ·자토(裏土)를 밑바탕에 상감하여 청자유를 씌워서 굽는 상감청자(象嵌靑瓷)를 내놓았다. 그리고 유하(釉下)에 철회문양(鐵繪文樣)을 그린 회청자(繪靑瓷)도 있다. 고려는 상감청자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크게 발전하였다. 13세기에는 금채(金彩)를 가한 화금청자(畵金靑瓷)‚ 진사(辰砂)를 시유한 청자진사채(靑瓷辰砂彩) 등 기교적인 청자가 나타난다. 13세기 후반부터 유조(釉調) ·작풍(作風)이 점차 저하되어 고려 말기에는 쇠미해졌다. 이 밖에 일본 ·베트남 ·타이에서도 13세기 무렵부터 청자를 구웠으며‚ 특히 타이의 스왕카로크[宋胡錄窯]에는 유색이 아름다운 가작(佳作)이 있다. 일본에서는 월요자기의 수입과 고려청자에 대한 감탄으로 가마쿠라 시대[鎌倉時代:1192~1333] 세토 [瀨戶] 부근에서 이들을 모방한 자기들이 생산되었다. 가장 중요한 자기는 고(古) 세토로 알려진 것으로 진짜 청자이지만 종종 산화되어 일본인들이 `죽은 잎사귀색`이라고 부르는 빛깔을 나타내고 있다. 고 세토에는 제사용 화병과 고리 모양의 손잡이가 달린 항아리‚ 곡주 용기‚ 손잡이 달린 물병‚ 향로 등이 있는데 유약은 흑색과 올리브 색을 띤 녹색을 보여준다. 17세기(에도 시대)에는 일본의 아리타[有田]에 있는 유명한 나베시마 가마에서 정교한 청자들이 만들어졌다. <참고문헌> http://dhkim.hihome.com/ImportedFiles/month_1.htm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