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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다리 달린 목 긴 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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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굽다리 달린 목 긴 항아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둥근 몸통에 긴 목이 붙어 있는 그릇으로 장경호(長頸壺)라고도 한다. 몸통과 목의 높이비가 3:1이상 되는 것을 보통 목 긴 항아리로 부르며 목의 길이가 아주 짧은 항아리와 구별된다. 목 긴 항아리는 조‚ 기장‚ 수수‚ 벼 등 주로 곡물을 저장하는 용기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은 무덤의 껴묻거리로 많이 나온다. 집터‚ 성터 등 사람들이 생활하던 장소에서는 나오는 예가 많지 않다. 목 긴 항아리는 다리가 있는 것과 없는 것‚ 뚜껑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등 형태가 여러 가지이다. <발달과정/역사> 목 긴 항아리는 굽다리접시와 함께 신라‚ 가야토기의 대표적인 그릇형태이다. 일반적인 의미로서 긴 목이 달린 항아리형태는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토기에서 보이며 청동기‚ 삼한시대에도 계속 사용된다. 특히 검은간토기는 청동기시대의 토기로 긴 목이 붙은 광택이 나는 항아리인데 여기에 쇠뿔모양손잡이(牛角形把手)와 조합되어 삼한시대 와질토기의 쇠뿔손잡이가 붙은 항아리로 변화되어 간다. 목 긴 항아리가 유행하는 것은 삼국시대인 5∼6세기 대이고 이 시기에는 백제‚ 신라‚ 가야지역의 무덤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목 긴 항아리가 출토된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가 되면 목 긴 항아리는 사라진다. 이 항아리는 통일신라시대에 중국에서 새로운 기형인 병모양 그릇이나 인화문(印花文)이 있는 유개호(有蓋壺) 등이 들어서면서 굽다리접시와 함께 쇠퇴기에 접어든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긴 목 항아리는 나라별 차이가 있어서 백제지역‚ 신라지역과 가야지역은 각각 그 특징이 있다. 백제의 목긴 항아리는 목이 위로 향하면서 크게 밖으로 벌어져 아가리지름과 몸통지름이 거의 같고 몸통이 세로로 길며 다리가 붙지 않는다. 그러나 신라의 목 긴 항아리는 목과 어깨의 접합부가 각을 이루고 바닥에 굽다리(臺脚部)가 달리는 경우가 많으며 각종 기하학적인 무늬를 뚫은 것 외에 조그만 토우를 붙이기도 한다. 그리고 가야의 목 긴 항아리는 목과 어깨가 곡선적으로 연결되고 대개 굽다리가 없으며 따로 만들어진 굽받침이나 높은 그릇받침에 얹혀지는데 무늬는 주로 물결무늬에 한정된다. 이 토기는 도질토기(陶質土器)로 회색의 완형(完形)이다. 구운 상태는 양호하며‚ 바탕흙(胎土)은 모래와 검은 돌 알갱이가 소량 함유되었고‚ 속심은 회색을 띤다. 아가리(口緣部)는 토기의 입술을 뒤집어 겹으로 만든 겹아가리(附加口緣)로‚ 목(口頸部)에서 수평으로 벌어졌다가 위로 꺾여 다시 약간 벌어진 모양이다. 목은 몸통(胴體部)과의 경계가 뚜렷하며 곧게 위로 올라가며‚ 중간에 2줄의 돋을띠(突帶)를 연속하여 돌리고 있다. 이 돋을 띠의흔적이 나타나며‚ 굽다리의 내부는 회백색을 띤다. 상 ? 하단에는 콤파스를 대고 반원을 그린 것처럼 반으로 잘린 동그라미 안에 점이 찍혀 있는 활점무늬(半圓圈文)를 연속하여 시문하였다. 활점무늬는 동그라미의 트인 부분이 서로 마주보고 있다. 몸통은 어깨(肩部)가 약간 위로 솟은 모양으로‚ 최대지름(最?徑)은 윗부분에 위치한다. 목과 몸통의 경계선에 깊은 홈이 돌아가며‚ 어깨에도 날카로운 도구로 1줄의 선을 돌렸다. 굽다리(臺脚部)는 약간 벌어지다가 굽다리끝(臺脚端)에서 수평을 이룬다. 굽다리의 중간부분에 1줄의 돋을띠를 돌려 2단으로 나누었으며‚ 상 ? 하 2단에는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사각형 굽구멍을 각 7개씩‚ 모두 14개를 서로 엇갈리게 뚫었다. 몸통의 내부에는 회전물손질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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