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모시톱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모시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모시풀의 껍질을 벗기는 도구. 우리나라의 전통직물인 `포(布)`란 삼베와 모시를 뜻하는데 이 작물들은 우리나라에서 잘 자라 비단옷을 입기 어려웠던 서민들에게 주로 이용되었다. 모시는 쐐기풀과의 다년생초로 키는 약 2m 가량이다. 금강 일대에서는 모시의 재배와 베짜기가 성행하였으며 청양‚ 보령의 것은 올이 굵고‚ 서천군 한산면에서는 세(細)모시가 유명하다. 모시의 제직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태모시(껍질을 모시톱으로 벗겨내면 하얀 속껍질만 남는 것)‚ 굿모시(모시타래를 만드는 것)‚ 필모시(천으로 만든 것)로 나누어진다. 모시풀이 성숙하면 밑둥부터 베어서 잎과 옆가지를 대칼로 쳐서 굵기와 길이‚ 품질의 등급에 따라 분류하여 5∼6시간 물에 담가둔 후 모시톱으로 1개의 줄기에서 2장의 껍질을 벗겨낸다. 모시 줄기에 있는 껍질을 대나무로 만든 모시칼로 벗기고 그 벗긴 껍질에서 섬유를 분리할 때 모시톱을 이용한다. 형태로는 물려서 훑는 나무집게같이 생긴 것과 `ㄷ`자형의 날을 세운 것이 있다. 모시는 저마 혹은 저마포‚ 저포라고도 하며 주로 속옷이나 여름옷에 적합하다. <참고문헌> 한국의 장인(향토사연구전국협의회‚ 1997) 민족생활어사전(이훈종‚ 한길사‚ 199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충남편(문화재연구소‚ 1991) 한국민속대사전(민족문화사‚ 1991) <유사용어> 모시‚ 삼‚ 모시칼‚ 태모시‚ 모시풀‚ 한산‚ 굿모시‚ 필모시‚ 삼톱‚ 톱‚ 인피‚ 세모시‚ 저포‚ 저마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