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까치두루마기

추천0 조회수 7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까치두루마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조선시대 말기 어린아이가 까치설날 착용하던 오색 두루마기. 까치설날은 섣달 그믐날을 말하는데 설날 전날 좋은 소식을 전해준다는 까치의 이름을 붙여 설날의 기쁨을 누리게 하려는 데서 생겨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본 형태는 보통 두루마기와 다름없으나‚ 각 부분의 색을 달리한 것이 특징이다. 즉‚ 오방색(五方色 ; 홍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천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이 중 가운데 색인 황색을 앞 중심의 겉섶에 사용하고 길은 연두색으로 만들었다. 소매는 연두색이나 색동으로 하였다. 남녀에 따라 깃·고름·무 등을 달리 하였는데‚ 남자 아이는 깃·고름·돌띠를 남색으로 하고‚ 무를 자색으로 하였다. 여자 아이는 깃·고름·돌띠를 홍색이나 자색으로 하고‚ 무는 남색으로 하였다. 안은 보통 분홍색으로 한다. 이와 같이 오색으로 만든 두루마기는 설빔으로도 입었으며 오늘날에는 돌옷으로 많이 입고 있는데‚ 음양오행설에 따라 액을 막고 장수를 염원하는 뜻을 담고 있다. 까치두루마기를 입을 때는 풍차바지와 색동저고리를 입은 위에 입으며‚ 다시 그 위에 전복(戰服)을 입고 돌띠를 띠었다. 머리에는 복건이나 호건을 쓰고 타래버선을 신고 태사혜를 신었다. 돌띠에는 열두달을 상징하는 주머니를 12개 매달아 부귀영화를 기원하였다. 이 유물은 연두색 길에 황색 앞섶‚ 홍색 무를 달았으며‚ 고름과 깃은 남색으로 남자아이의 것임을 알 수 있다. 깃에는 색색 헝겁으로 잣모양을 만들어 이어 붙여 장식하였고‚ 소매는 색동을 달았다. 진동선을 조끼와 같이 둥글게 팠으며 안감은 분홍색 명주로 만들었다. <참고문헌> 한국복식문화사전(김영숙‚ 미술문화‚ 1998)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사진자료> 조선조말기 왕실복식(김영숙‚ 민족문화문고간행회‚ 1987‚ 132-135쪽) <유사관련용어> 오방장두루마기‚ 풍차바지‚ 색동저고리‚ 전복(戰服)‚ 호건(虎巾)‚ 복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