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녹비혜[鹿皮鞋]

추천0 조회수 3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녹비혜[鹿皮鞋]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마른신의 한 종류. 발막신은 맑은날 마른땅에 신는 마른신으로‚ 운두가 낮은 신인 `혜(鞋)`이다. 상류계급의 사대부 남자들 특히 노인들이 신었던 신발 중 하나인데‚ 노인들이 신어 `발막`이라고 하였다. 발막신은 조선후기에 뾰족했던 신코가 넓적해지면서 운두가 낮아 코에서 운두에 이르는 부분이 각이 지는 형태로 정착되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형태는 뒤축과 코에 꿰맨 솔기가 없고‚ 코끝이 뾰족하지 않고 넓적하다. 신의 바닥이 정면에서 보일 정도로 위로 올라갔고‚ 신 울타리 부분은 거의 직선에 가까운 형태이다. 또한 표면에는 경분(輕粉)을 칠해 내구성을 높였다. 발막신의 재료는 사슴가죽‚ 노루가죽‚ 양가죽 등이 사용되었으며‚ 회색이나 검정색으로 무늬는 거의 없었다. <참고문헌> 한국복식사연구(유희경‚ 이화여대출판부‚ 1975) 신발의 변천(송미경‚ 한국복식2천년‚ 국립민속박물관‚ 1995) 한국복식문화사전(김영숙‚ 미술문화‚ 1998) 우리나라 신에 관한 연구(김지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사진자료> 우리나라 신에 관한 연구(김지희‚ 이화여대석논‚ 1988‚ 56쪽) <유사·관련 용어> 발막‚ 마른신‚ 혜(鞋)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