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스패노베이라 은행류식물화석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스패노베이라 은행류식물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구과식물아강(Coniferophytae) 은행목(Ginkgoales) 은행과 (Ginkgoaceae)에 속하는 은행류의 화석이다. <발달과정/역사> `살아있는 식물 화석’이라고 불리는 은행(銀杏)은 잎겨드랑이에 생식기가 달리는 특색을 갖고 있느 구과식물목(Coniferales)과 같으며‚ 같은 선조에서 갈라져서 발전한 것으로 생각된다. 은행류는 고생대 페름기(Permian)에 나타나서 17속이 알려져 있지만 살아남은 것은 은행나무뿐이다. 표본화석은 중생대 쥬라기(Jurassic)충남 보령시 성주면 남포층군 백운사층에서 산출된 은행류의 화석이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은행나무의 일반적인 특징은 2차목부가 잘 발달하여 커다란 나무로 자라며 잎은 2개 또는 여러 개로 갈라지지 않고 엽맥만 2개씩 갈라진다.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가지 끝에 1개내지 여러개의 배주가 달린다. 수꽃도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긴 화축에 많은 꽃밥이 달린다. 표본 화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은행나무와는 달리 엽맥이 깊게 갈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황철석(pyrite)으로 치환되어 있다. 표본의 전체적인 크기는 약 18cm 정도이다. <참고문헌> 신고식물분류학(1986‚이창복외‚향문사)‚ 대한식물도감(이창복‚1985‚향문사)‚ 한국화석도감(양승영외‚2003‚아카데미서적)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