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클리피스터 성게화석

추천0 조회수 11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클리피스터 성게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성게강(綱‚ Echinoidea) 부정형아강(亞綱) 연잎성게목(目)의 속하는 성게화석으로 성게의 두 아강중 오방사형을 이루는 정형성게에 속하는 종 <발달과정/역사> 성게는 보통 섬게라고도 한다. 옛 문헌에서는 해구(涇毬)·해위(涇蝟)라 하였다. 우리말로는 밤송이조개라고 하였는데‚ 《자산어보》에서는 보라성게를 한자로 율구합(栗毬蛤)이라 하였다. 몸은 공 모양이거나 공을 반으로 가른 모양‚ 심장 모양 또는 쟁반 모양이다. 팔이 없다. 식성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해조(涇藻)나 바위에 붙어사는 수생동물을 잡아먹는다. 자웅이체이고 5개의 오렌지색 난소와 젖빛 정소가 간보대 안쪽에 붙어 있다. 종류는 보통 겉모습이 일정한 정형류와 보는 방향에 따라 모습이 다른 부정형류로 나뉜다. 정형류의 대표종은 보라성게이고 부정형류는 염통성게가 대표적이다. 전 세계에 약 900종이 분포하며 한국에서는 약 30종이 산다. 클리피스터는 신생대(Cenezioc)에 등장해 이후 지층에서 산출 되고 있다. 표본 역시 리비아의 신생대지층에서 산출된 화석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일반적으로 성게의 몸은 이축 방사대칭이고 쟁반모양‚ 비스킷모양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앞‚ 뒤의 방향성이 있다. 체벽 표면은 섬모가 나 있는 표피로 덮여 있고 내부는 탄산칼슘 성분의 두꺼운 골판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서로 맞물린 채 단단한 껍데기를 이룬다. 클리피스터는 위에서 보면 바깥쪽으로 구멍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엔코페와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다. 하지만 옆에서 바라보면 가운데 부분이 봉긋하게 솟아있으며 정상계 부분은 약간 평평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납작한 엔코페(encope)성게화석과는 차이를 보인다. 바닥은 평평하지만 가운데 부분은 약간 들어가 있으며 이곳에 입이 위치한다. 항문은 바닥에서 아래쪽으로 치우쳐 위치한다. <참고문헌> 화석(송지영‚2003‚시그마프레스)‚ 동물분류학(2003‚한국동물분류학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