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라이콥테라 경골어류화석

추천0 조회수 13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라이콥테라 경골어류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척삭동물문(Chordata) 경골어강(Osteichthyes) 조기아강 (Actinopterygii)에 속하며 중국의 쥬라기 지층에서 발견된 경골어류화석 <발달과정/역사> 어류는 물에서 육지로 이동한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원시적인 동물로 현재 우리가 말하는 물고기들의 조상이다. 고생대 데본기(Devonian)에 출현하여 급격히 진화한 후 중생대를 지나 현재까지 살고 있으며 많은 화석표본들이 산출되고 있다. 경골어류란 뼈의 일부 또는 전체가 딱딱한 뼈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으로 불리는데 대다수의 현생 어류가 포함되며 전 세계의 담수역과 해양은 물론 산간의 시냇물에서 수천 m의 심해까지 서식하고 있다. 표본은 중국(Lioning province)‚ 중생대 쥬라기 지층에서 산출된 화석이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전체적으로 머리에서 꼬리쪽으로 가늘어지는 유선형을 하고 있으며 몸통에 비해 머리부분이 상대적으로 짧다. 가슴지느러미가 잘 발달해 있으며‚ 꼬리지느러미는 깊은 V 자 형태를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화석으로 표본에서 보는 것처럼 떼를 지어 있는 모습으로 보존되는 경우가 흔하다. <참고문헌> 동물분류학(2003‚한국동물분류학회)‚ 한국화석도감(양승영외‚2003‚아카데미서적)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