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라코레피스 어류화석

추천0 조회수 2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라코레피스 어류화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현생어류의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골어강(Osteichthyes) 조기아강(Actinopterygii)에 속하는 어류로서 다육질의 기부를 갖고 있지 않으며‚ 내비공이 없고‚ 사출형의 지느러미를 갖고 있는 그룹인 경골어류에 속한다. <발달과정/역사> 경골어류란 뼈의 일부 또는 전체가 딱딱한 뼈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으로 불리운다. 고생대 데본기 (약 4억년부터 3억 4500만년 전 까지를 지칭함) 에 크게 번성하여 오늘날까지 현존하는 대부분의 현대어류를 포함한 진보된 조기아강(Actinopterygian)의 일군(一群)이다 물에서 육지로 이동한 최초의 척추동물의 조상이며‚ 현재 우리가 말하는 물고기들의 조상이다. 대다수의 현생 어류가 포함되고 전 세계의 담수역과 해양에 널리 분포하며 산간의 시냇물에서 수천 m의 심해까지 서식하고 있다. 라코레피스 화석은 중생대 백악기(Cretaceous)의 브라질 산타나층에서 산출된 화석이다. 브라질의 산타나 층은 미국의 와이오밍‚ 이탈리아의 몬테블카(Monte Bolca)‚ 그리고 레바논의 백악기 지층과 함께 물고기 화석의 대표적인 산출지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크기는 110cm 정도로 비교적 긴 체형을 하고 있으며 두개골에는 날카로운 이빨들이 나 있다. 원린(cycloid)형태의 비늘이 잘 발달되어 있고 꼬리지느러미의 형태는 끝이 v 자 형으로 갈라져 있다. <참고문헌> 화석(송지영‚2003‚시그마프레스)‚ 생물학사전(한국생물과학협회)‚동물분류학(2003‚한국동물분류학회)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