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사철

추천0 조회수 6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사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화성암 속의 자철석(磁鐵石)이 모암(母岩)의 분해와 유수(?水)나 파도에 의하여 파쇄 ·도태되어 모래 모양으로 된 것이다. <발달과정 및 분포> 바닷가 ·호숫가 ·하상(河床) 등에서 퇴적되어 생성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하천이나 바다에 쌓인 모래에 포함된 자철석과 티탄철석으로서 원래 부성분으로 암석 내에 포함되었던 것이 풍화‚ 침식 작용의 결과 분리되고 운반되어 퇴적된 것이다. 자석을 모래 속에 넣어 천천히 뒤집으면 붙는다. 성분은 Fe 20∼40 %‚ TiO2 3∼11%인데‚ 특히 TiO2가 많은 것도 있다. 바닷가‚ 호숫가‚ 하상 등에 퇴적한 사철과 오래된 사철이 제3기층 속에 층을 이룬 산사철(山砂鐵)이 있다. 사철은 주로 자철석이며‚ 그 밖에 적철석 ·갈철석 ·티탄철석 · 휘석 · 석영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철광석으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그 속의 티탄이나 바나듐을 추출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제철 원료로 이용되던 것이 최근에는 티탄의 원료로도 이용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학습원색대도감-암석/광물(1980‚금성출판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