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끼마노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끼마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옥수가 대상(帶狀)을 이루고 있고 녹니석 등을 함유하여 이끼가 낀 듯이 보이는 것을 이끼마노(moss agate)라 한다. <발달과정> 화산암의 공동 내에서 석영(石英) ·단백석(蛋白石) ·옥수(?髓) 등이 차례로 층을 이루어 침전하여 생긴 것이다. 따라서 공동의 불규칙한 형태에 평행하게 줄무늬가 발달하는 것이 보통이다. 주산지는 독일 ·체코 ·슬로바키아 ·시칠리아 ·인도 ·브라질 ·우루과이 등이다. <일반적 형태‚ 특징> 마노는 색깔이나 형태에 따라 그 이름을 달리한다. 일반적으로 회백색 또는 담적색‚ 적색 ·황색 ·녹색 ·흑색 등을 띠는데 적색의 것을 홍마노‚ 유백색과 흑색의 줄무늬가 있는 것을 줄마노(onyx)‚ 홍색과 다른 색의 줄무늬를 이루는 것을 홍줄마노(sardonyx)‚ 녹니석 등을 함유하여 이끼가 낀 듯이 보이는 것을 이끼마노(moss agate)‚ 마노의 파편이 교결(膠結)되어 있는 것을 성지마노(城址瑪瑙:ruin agate)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구상(球狀) 또는 타원 구상을 이룬다. 굳기 7‚ 비중 2.65‚ 인공으로 적색 ·청색 ·녹색 ·황색 ·흑색 등으로 염색하여 시판되는 것도 있다. 질이 좋은 것은 장식품이나 공예품으로 이용되며‚ 막자사발의 재료로도 쓰인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