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공작석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공작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불투명한 녹색의 아름다운 줄무늬가 있는 보석으로 화학성분은 Cu2(OH)2CO3이다. <발달과정> 갖가지 함동광물(含銅鑛物)에서 변성되어‚ 광상의 지표 가까운 부분에서 남동석(藍銅石)과 공생하는 경우가 많다. 우랄 ·남아프리카에서 크고 아름다운 덩어리로 산출되며‚ 러시아‚ 프랑스‚ 로디지아‚ 미국의 아리조나와 뉴멕시코주 등지에서 산출된다. <일반적 형태‚ 특징> 결정형을 이루는 것은 드물며‚ 대개는 괴상(塊狀) 또는 섬유상의 집합체를 이룬다. 굳기 3.5∼4‚ 비중 3.7∼4.1이다. 쪼개짐은 [001] 면에 완전하고‚ [010] 면에 명확하다. 쌍정면은 [100]에 있다. 묽은 염산에는 거품을 일으키며 녹는다. 아름다운 녹색이며‚ 조흔색(條痕色)은 담녹색이다. 육안으로는 불투명하고‚ 흔히 농담의 무늬가 있는데‚ 이것이 동심원 모양으로 배열되어 마치 공작의 꼬리깃털 같이 보인다하여 우리말로는 공작석이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말라카이트`라고 한다. 장식용 또는 안료‚ 불꽃의 원료‚ 구리광석으로 이용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학습원색대도감-암석/광물(1980‚금성출판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